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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은 어렸을 때 김을 먹고 나온 흡습제(실리카겔)를 물에 넣어 본 적 있으신가요?


 

<김 먹고 이거 안하면 어딘지 심심하게 느껴집니다..;;>
거품이 뽀글뽀글 생기는게 신기해서 온 집안의 제습제를 긁어보아 물에 넣었다가 엄마한테 혼나기도 했습니다.

여기 콜라와 멘토스 캔디를 갖고 더 큰 장난을 친 사람들이 있습니다.

 

 

 

 

 

“The Great Diet Coke and Mentos Experiments”

 

2006 4월 괴짜 변호사 스테판 볼츠와 서커스 곡예사인 프리즈 그로브가 멘토스 사탕과 다이어트 콜라간의 화학작용을 이용해 라스베가스의 벨라지오 분수쇼를 흉내내 만든 것으로 이 분수쇼를 동영상으로 제작해 인터넷에 올린 동영상은 바이럴 히트상품이 되면서 수백만번 시청되었고, 수천 명이 이 동영상을 따라할 만큼 언론의 집중적인 조명을 받았습니다.

 

 

 

 

<사진에서 키 큰 사람이 스테판 볼츠, 작은 분이 프리즈 그로브입니다.>

 

 

 

이들은 콜라와 캔디만을 갖고 Experiment #214라는 거창한 타이틀을 갖고 실험을 했습니다.

 

1.     콜라의 소다 성분이 캔디와 융합하면 폭발한다.

 

2.     멘토스로 도미노가 가능하다.

3.     콜라가 폭발하며 움직이는 멘토스가 다음 콜라의 방아쇠가 된다.

 

이 세 가설로 시작한 실험은 성공하고 이들은 현재 http://www.eepybird.com을 운영하면서

더욱 재미있고 전문적인 실험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The Great Diet Coke and Mentos Experiments” 유튜브 동영상>

*출처 : http://youtu.be/hKoB0MHVBvM>

 

 

 

이 실험의 엄청난 바이럴 효과를 눈치 챈 것일까요?

코카콜라와 멘토스사는 2리터 다이어트 콜라 251멘토스 민트 1,506를 기꺼이 지원하였다고 합니다.

 

 

 

 

두 괴짜에 의한 실험의 파급효과는 엄청났습니다.

 

*그림 출처 http://weblogs.hitwise.com/leeann-prescott/2006/06/diet_coke_and_mentos_experimen.html

 

 

Hitwise.com에 의하면 Eepybird.com의 접속량이 엄청 늘어남은 물론 전체 Entertainment Multimedia 카테고리에서 25위를 기록했으며, ‘diet coke and mentos’의 키워드 검색량은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mentos’ 2006 7 10일까지의 검색량이 전주에 비해 142% 증가했으며, 이는 지난 해의 가장 높은 수준보다 더 높았다고 합니다. ‘diet coke’의 경우 또한 34%가 증가했습니다. 이후 사람들은 스스로 멘토스와 다이어트 코크 실험을 했으며 심지어 그 중 몇 사람들은 화장실에 콜라와 멘토스를 넣고 실험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발행된 The Wall Street Journal에 의하면 멘토스사는 덕분에 천만 달러의 가치가 있는 Publicity효과를 얻었지만, 다이어트 코크는 실험이 사람들이 실험 보다는 콜라를 마시기를 더 바라는 브랜드 이미지와 맞지 않아 실망했다고 합니다. 그래도 판매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으니 기뻐할 일이겠죠..^^

 

 

 

여하튼 두 회사는 폭발적인 검색량을 이용해 검색엔진 마케팅을 벌였습니다.

아래의 표를 보면, 검색 키워드에 재미있는 사실이 발견되었습니다.

 

*그림 출처 http://weblogs.hitwise.com/leeann-prescott/2006/06/diet_coke_and_mentos_experimen.html

 

다이어트 콜라와 멘토스는 꼭 같이 검색되었으며, 멘토스 자체도 많은 검색량을 보였죠. 하지만, 콜라는 조금 다릅니다. 같이 득을 볼 줄 알았던 Pepsi사는 득을 보지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diet콜라는 코카콜라사의 Diet콜라보다 탄산이 적어 실험에 부적합했기 때문이죠..

 

 

 

한국에서는 이 실험의 영향이 크지 않았습니다.

 

한국은 먹을 것으로 장난치면 혼나니까요..

 

 

하지만, 외국에서 Diet coke and Mentos실험은 계속되었습니다.

 

2007 9 19일 네덜덜란드에서 850개의 콜라를 갖고 동시에 콜라분수쇼를 진행하여 Diet coke and Mentos실험의 세계 신기록을 달성했습니다.

 

 

 

<영상출처 : http://youtu.be/fb-PWZdcvxk >

 

 

 

이 기록은 약 7개월만에 깨졌습니다.

 

 

2008 4월 벨기에의 대학 도시인 루뱅에서

1500명의 학생들이 1911개의 콜라분수를 만들어 기네스 기록을 갱신했습니다.

 

 

 

 멘토스는 Mentos Geyser 라는 행사를 꾸준히 개최하면서 사람들이 이 실험을 해볼 수 있도록 하고

세계신기록 갱신에도 도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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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럴에 대해 더 많은 사례와 이야기를 알고 싶다면

바이럴 루프 책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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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숙철 지음, 설레다 그림, 윤푸빗 스토리 / 틔움출판 / 201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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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이 가벼워서 이동중에 읽기 좋아요. 그림도 귀엽고 내용이 머리에 쏙쏙 들어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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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럴루프 - 터퍼웨어.핫메일.이베이.페이스북은 어떻게 소비자를 마케터로 만들었는가!
아담 페넨버그 지음, 손유진 옮김, 정지훈 해제 / 틔움출판 / 201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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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아침 눈을 뜨면 습관적으로 스마트폰을 켜고 페이스북에 접속하여 새로운 글들을 읽고 코멘트를 달고 있지 않은가?
습관적으로 김연아와 이외수 등 유명인의 트위터를 팔로윙하여 그들의 글을 리트윗하고 있지 않은가?
아무도 우리에게 리트윗을 하라고 강요하지 않았다. 우리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듯 자연스럽게 트윗을 하고, 포스팅을 하고 퍼나른다.
바이럴은 바이러스다. 이런 바이러스에 지구상의 수억의 인구가 감염되어 있다.
이런 바이러스는 어디에서 왔는지, 왜 사람들은 바이럴에 감염되는지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 딱 맞는 해답서가 있다.

바이럴 루프는 타퍼웨어, 핫메일, 이베이, 페이스북이 어떻게 소비자를 마케터로 만들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알려주고 있다.
단순한 사례만 나열한 책은 아니다. 아담 페넨버스 교수님이 쓰신 책이어서 그런지 이론적인 내용도 포함하여 잘 정리되어 있다.
저자를 바이럴의 효과를 '바이럴계수'를 통해 나타내고 있다. 바이럴 계수란 한 사람이 데리고 오는 추가 회원의 숫자를 의미하며 이것이 1보다 클 경우 회사가 성장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우리에게 알려진 많은 홈페이지들은 대부분 간단히 1을 넘기고 있다.
페이스북의 사례의 경우 영화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서도 널리 알려져 있다. 책에는 페이스북처럼 유명한 홈페이지 이외에도 다양한 사례들을 다루고 있다.
그 중 인상깊었던 사례는 '핫오어낫'과 '페이팔'의 사례이다.
'핫오어낫(Hot or Not)'은 사진을 홈페이지에 올리면 접속한 사람들이 점수를 메기는 방식이다. 단순해보이는 이 홈페이지는 생기자마자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며
제작자들이 서버를 감당할 곳을 찾기 위해 엄청 고생을 할 정도로 성공하였다. 단순한 성공을 뛰어넘어 이들은 이에 광고를 접목하여 수익을 내는 구조를 만들었다.
'페이팔'은 컴퓨터 공학도인 막스 레브친과 벤처 투자자인 피터 티엘에 의해 1998년 12월에 설립된 온라인 결제 서비스회사로 이베이에서 물건을 사 본 사람이라면 누구든 경험해봤을 프로그램이다.
이베이가 처음부터 페이팔을 사용한 것은 아니다. 처음에는 빌포인트를 인수하여 사용했지만, 언론과 커뮤니티의 부정적 반응으로 결국 페이팔을 15억 달러에 인수하게 되었다.
리뉴얼한 페이팔에 대해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준비하는 에피소드는 몇 장 안되는 이야기지만 손에 땀을 쥐며 읽었다.
책에는 친절히 바이럴 캠페인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있어, 전체 내용의 이해를 돕고 사람들이 책을 읽고 그 바이럴을 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본인도 책을 읽으면서 "멘토스-다이어트 콜라 분수쇼(The Great Diet Coke and Mentos Experiments)"의 사례를 접하고 바로 유튜브에 접속하여 관련된 모든 동영상을 보았다.
그리고는 너무 재미있어서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까지 해주었다. 
 

놀랍지 않은가? 책을 읽는 중에도 바이럴 바이러스에 감염되고 말았다!!!

'바이럴 루프'를 읽을까? 말까? 고민하는 분들에게 망설이지 말고 읽으라고 적극 권하고 싶다.
이 책을 읽는다면 SNS시대에 앞서는 바이럴 메니저가 되는 튼튼한 기반을 쌓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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