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이 실패가 되지 않게 - 반드시 결과를 내는 탁월한 실행의 기술
이소연 지음 / 다산북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당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았습니다.>

네 책을 제공 받긴 했지만,
(서포터즈를 신청했어요. 어떻게 제가 이 책 제목을 보고 서포터즈 신청을 안할 수 있겠어요?
저는 제가 늘 1g이라도 더 성장했으면 하고 바라는 사람인걸요.
그래서 신청을 했습니다. 이 책을 안 읽으면 정말 큰 일이 날 것 같았거든요.
제 계획을 전부 성공시켜줄 수 있을 것 같은 매직, 마법의 북이라고 생각했어요.)
아주 솔직한 후기를 쓰겠습니다.

제가 느끼기에 책 제목이 약간 저에게는 과하게 느껴졌어요.
제목에서 마법의 지팡이를 받은 느낌이었는데 내용은 두루뭉실한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평소에 자기계발서, 습관책, 목표지향적인 자기 관리 책을 많이 읽으신 분들이라면
part3 부터 읽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거라고 생각합니다.

part1,part2를 읽으면서 저는.
부분부분 너무 찔리기도 하면서도. 억. 억. 이랬으면서도
너무 두루뭉실하다. 그래서 뭘 어쩌라는거지. 이건 너무 막연한데. 하는 생각을 좀 많이 했었어요.
그래도 part3 부분을 보면서는 이렇게 해봐야겠다.
'생각' 이라는 것을 많이 해봐야겠구나. 목표지향적인 생활을 원할 때. 그 목표를 설정하기 전에 생각을 많이 했어야 했구나. 하는 생각을 처음으로 했던것 같아요.
'왜' 영어를 잘하고 싶은지. opic 점수만 획득하면 끝일건지.
'왜' 책을 많이 읽고 싶은거지 그 '이유'에 대한 '깊은 생각' 을 해보았는지.

그런데 part3 부터는 좋았던것 같아요.
part3에서 언급된 #더블다이아몬드모델 이라는 것은 평소에 내가 해야하는 일이나, 하고 싶은 일에 대해서 고민하고 생각할 때 적어두고 분류했었는데 이 방법이 원래 있던 방법이라니??!!! 하고 매우 놀라기도 했고, 검증된 방법을 스스로 터득해서 쓰고 있었다니 '오 나 자신 매우 기특하군?' 생각했기도 했고요. 근데 사실 이 생각은 굉장히 많은 분들이 #todolist 를 작성하시는 많은 분들이라면 이미 사용하고 계신지도 모르겠어요.
그리고 포스트잇에 해야할 것을 하나씩 적어두었다가 카테고리에 따라 분류하면 매우 편리하다는 것도 알게 되기도 했죠. (세상에 역시 세상에는 똑똑하고 스마트한 사람이 엄청 엄청 많아.!)

#간트차트 는 또 얼마나 멋졌는지. 세상에 또 이런걸 이용해서 생활하는 사람이 있다니.
이런건 진짜 회사 업무에나 쓰는거라고 생각했는데, 회사 프로젝트에도 이런걸 쓰는건 정말이지 너무나 희박한데. 하고 생각하기도 했죠

이 책을 급히 읽어내려갈 때는 몰랐는데 말이지.
이 책의 리뷰를 위해 밑줄 그었던 부분들을 하나씩 옮겨적어가면서 느낀게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본인이 도움을 받았던 부분을 공유하고 싶으면서도.
혹여 다른 사람들이 이 방법을 막연히 '맹신' 하게 될 까봐 걱정하고 있기도 했다.
실제로 다른 회사에서 한가지 방식에 완전히 빠져 옳지 않은 방향으로 갈 수도 있다는 언급도 한다.
실제로 OKR은 마법의 지팡이가 아니라고 작가가 언급하기도 한다.

다이어트를 할 때도 각자가 적합하고 맞는 방법이 있듯이
작가에게는 OKR 과 프로젝트 관리 법이 아주 유용하게 작가에게 도움을 주었다고 하나의 방법으로 추천하고 있는 것이다.
많은 이들이 물론 나를 포함하여 누군가 어떠한 방법으로 큰 효과를 봤다고 하면 그것이 진리인냥 따라하려고 근다. 물론 온전히 따라하지도 못하지만 말이다. 결과만 보기 때문에 말이다.

내 목표에 대한 궁극적인 질문. '왜'
나는 '왜' 그것을 이루고 싶은지 생각하고.
'그래서'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 무엇을 하나씩 해나가야 할지 고민해볼 시간이 된 것 같다. 새해가 되기 전에 잘 고민하고 잘 계획해서 다시금 하나씩 이루어 나가보는 계기가 된 책이다. 고민해보자 '왜' 하고 싶은지, '왜' 잘하고 싶은지.

#계획이실패가되지않게프로젝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