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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위치 - 세계 No.1 광고대행사 덴츠의 크로스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전략 ㅣ 휘닉스컴 신서 3
덴츠 크로스미디어 개발프로젝트팀 지음 / 나남출판 / 2009년 9월
평점 :
집에 마케팅 책만 20여권이 넘게 있지만, 전부 비슷한 얘기들이었던 것 같다. 물론, 곱씹고 곱씹어야하는 내용들이고 현장에서 체득해야하는 것들이지만 그래도 목이 말랐다. 이 책이 그 모든 갈증을 날려준건 아니지만, 꽤 신선하고 다이내믹한 즐거움을 준건 사실이다. 무엇보다
쉽다.
군더더기 없는 표현들, 정확히 말하고자하는 핵심만 얘기하고 많은 도표와 보기 쉽지 않은 사례들을 자세히 알려준다.
물론, 컨셉도출에 대한 비하인드가 더 궁금하긴 했지만, 캠페인 시나리오만으로도 뭔가 비밀의 단서를 알아낸 것같은 기분에 흡족했다. 설명하는 단순 캐릭터(이런걸 뭐라고 불러야하나.. 다정한 픽토그램이라고 해야하나..) 역시 귀엽고 친근해서
마케팅 공부 하는 학생들에게 유용할듯하다.
각 캠페인 소개 이후엔, 그것을 담당한 사람들의 인터뷰도 실려있어 고맙다. 카리스마가 펄펄 넘친다. 또한, 덴츠가 개발해서 상표등록한 광고지표개발도구라고 해야하나. 그것이 8가지 정도 소개가 되어있는데 뭔가 필살기를 발견한 기분이랄까.
크로스미디어란, 타깃을 움직이기 위한 시나리오 설계 를 뜻한다고 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타깃 인사이트와 미디어 인사이트에 입각하여, REACH & FREQUENCY 와 DEPTH를 고려하고 커뮤니케이션의 시나리오를 위해 복수의 컨택포인트를 효과적으로 결합시켜 설계하는 것을 말하는 것.
그리고, 크로스위치는 그를 통해 소비자의 마음에 불을 켜는 것을 말한다. 그것은 모든 마케터들의 목표다.
원론서들 역시 중요하지만, 현장에서의 생생한 사례, 구체적인 실패와 성공담, 그리고 나날이 업데이트 되어가는 매체 환경속에서 적용되어지고 변용되어지는 마케팅 이론들이 더 자주 소개되고 국내 뿐만 아니라 국외의 소식들을 더 접할수있기를 바란다.
크로스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성공을 위한 10가지 법칙 / 크로스위치 10원칙
1, 철저하게 한 사람의 소비자 입장에 서서 생각하자.
2. 새로운 아이디어로 발상하자. '새롭지 않으면 크로스미디어가 아니다' 는 생각을 갖자.
3. 이질적인 팀 멤버를 모으자.
4. 달성해야할 목표를 팀 전체에서 공유하면서 진행하자.
5. 플래닝에 범위는 없다. 적극적으로 경계선을 허물자.
6. 심플하게 설명할 수 있는 것으로 하자.
7. 항상 결과물의 규모감을 생각하며서 실천하자.
8. 끈기있게 협상하여 반드시 기획을 실현시키자.
9. 진정 과제해결(솔루션)이 되고있는지, 다시 한번 생각하자.
10. 크로스미디어를 자유롭게 즐기자.
원칙과 법칙들은 아무리 반복해 읽어도 넘치지 않는다.
오렌지빛 커뮤니케이션북. 매일 들고다니며 읽어도 질리지 않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