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자본론 - 모든 사람이 디자이너가 되는 미래
마스다 무네아키 지음, 이정환 옮김 / 민음사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 내 1400여 개의 매장을 보유한 츠타야 서점 창시자의 가치관을 엿볼 수 있는 책. 독서모임 중 누군가의 추천으로 읽게 됐다. 그가 이끄는 기업의 방향성은 고객의 가치를 높이는 것과 라이프스타일 제안이다. 지금에야 많은 편집숍들의 모토로 자리잡았지만, 이 생각을 1982년에 품었고 이후 Loft, 츠타야 서점, T포인트 등을 거치며 획기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을 했다는 사실이 놀랍다. 선구안을 가진 사업감각이랄까. 다이칸야마의 츠타야나 다케오시의 시립도서관을 방문한 적이 없어서 온전히 그의 생각을 이해하긴 어려웠지만 쿠사이 야요이 작품으로 섬마을에서 관광지가 된 나오시마 섬, 구겐하임 미술관으로 100만 관광객을 끌어모으는 스페인의 쇠퇴한 도시였던 빌바오를 생각해보면 이제 도시는 인구와 규모가 아닌 문화의 힘으로 자생하고 경쟁력을 키워가는 시대인 것이 분명하다. 30년을 가는 회사가 드문 것이 일본뿐 아니라 한국도 매한가지인 것을 보며 그의 말대로 이제 회사의 명운은 재무자본이 아닌 지적자본이 중요한 시대라 본다. 지적자본이 디자인을 대하는 감성, 시대를 꿰뚫는 기획을 낳으므로. 책은 얇고 1/5은 사진이라 부담없다. 다만 관통하는 주제가 요즘 시대에서 너무나 당연한 것이어서 거창한 제목에 비해 내용의 밀도가 낮고 메세지가 간결해서 좀 허무하달까. 호평과 평점에 비해 아쉬운 점이 크게 다가오기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