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보는 그림 한국사 백과 한 권으로 보는 그림 백과
지호진 지음, 이혁 그림 / 진선아이 / 200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권으로 만든 한국사 백과, 그것도 그림이 많은 책이다 보니 역사를 처음 접하는 아이들의 흥미를 끌기에 딱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내용이 적냐면 백과란 이름에 걸맞게 내용 또한 다방면으로 잘 정리해 놔서 정말 백과사전 찾아보듯이 찾아 볼 수 있어요.

선사 시대부터 고조선 이후 나라들의 경우는 생활, 옷, 음식, 집, 정치 등 특징적인 내용 중심으로 다루고, 삼국시대 이후 부터는 왕, 영토와 도읍지, 정치, 사회와 경제, 생활과 풍습, 예술과 문화, 전쟁, 유물, 옷.음식.집, 과학과 시술, 인물, 유물 등의 항목을 중심으로 비교해 가며 볼 수 있게 만들어 놨지요.

맨 뒤의 색인을 잘 활용하면 원하는 정보를 바로 찾아 볼 수 있고, 관심있는 항목만 골라 각 시대별로 쭉 살펴 보면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림이 많다 보니 책이 두꺼운데도 불구하고 부담스럽지 않고, 유명한 일화 등을 간단한 만화 형식으로 꾸며 놓아 아이가 재미있게 보더군요. 역사적인 사실을 줄줄 써 내려가지 않고 박스를 이용해 보기 좋게 배치하고,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게 그림으로 정리하는 등 편집에 많은 신경을 쓴 깔끔한 책입니다.

한 가지 아쉬운 게 있다면 궁궐 사진 외에는 사진이 전혀 없다는 거에요... 그림을 잘 활용하고는 있지만 벽화나 유물의 경우는 사진을 실었더라면 더 실감나지 않았을까 싶어요. 같은 출판사에서 나온 "문화 유산 일기"란 사진 모음책을 같이 활용하라는 뜻인지 책날개에 이 책에 대한 홍보글이 있더군요~  

아무튼 보기만 해도 뿌듯해지는 역사책입니다. 다각적으로 활용하면 역사를 참 재미있게 바라볼 수 있을 듯!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