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이란 무엇인가 - 개정증보판
김세윤 지음 / 두란노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3. 기독교/구원이란 무엇인가 (개정증보판)/김세윤. 202305. p204


: 두란노 서포터즈 두포터 첫 번째 활동 도서로 받게 된 <구원이란 무엇인가>.


세계적인 석학이자 바울 신학의 권위자인 김세윤 박사님이 1978년에 진행한 강의 녹취록을 포켓북으로 첫 출판한 뒤 2001년에 두란노에서 약간의 수정을 거쳐 재판한 책을 올해 저자가 20년 동안 새롭게 터득해 온 사도 바울의 칭의 구원론을 담아 '개정증보판'으로 재출간한 책이다. 재출간 전까지 무려 20만명 이상의 독자들이 읽고 극찬한, '구원론'의 정수를 담은 크리스천 필독서였다고!


기독교 서적을 많이 접해보질 못했기에 아쉽게도 이 책도 구판은 커녕 이제야 이 책의 존재를 알게 되어서.. 사실 제목만 딱 들었을 때는 약간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에 걱정이 앞서기도 했다. 하지만 이 기회에 정말 '구원이란 무엇인가' 제대로 알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갖고 읽기 시작했다. 


크리스천으로서 구원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라고 한다면 이미 원죄를 가지고 태어나 죽을 수 밖에 없는 내가 예수님을 구주로 믿고 영접해 죄사함을 받고 영생을 얻게 된 것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을 신학적으로, 한 문장으로 요약한 것이 바로 이 문장이다.


구원이란 하나의 포괄적인 개념으로서 모든 악과 고난에서 해방되고 신(神)적 충만에 이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p9)


하지만 난 예수님을 믿어! 그러니까 구원 받았어! 하고 끝인 것일까?


저자는 이 첫 문장부터 시작해 왜 우리가 죽을 수 밖에 없는 것인지, 구원이 왜 필요한 것인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어떻게 하나님의 역사적 구원 사역이 일어났는지, 우리가 어떻게 그 구원을 믿음으로 덕입을 수 있을지,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하는지, 그래서 구원의 완성은 무엇인지까지 차근차근 하나씩 단계를 밟아가며 독자를 이해시키고 구원에 대해서 A부터 Z까지 분석해 설명해주고 있다.


사실 신학적 용어들.. 사도 바울의 칭의 구원론, 인간중심적 구원론적 관점, 신중심적 기독록전 관점, 칭의, 성화.. 등등.. 이런 용어 자체가 매우 생소했기에 처음 읽기 시작하면서는 같은 페이지를, 같은 문장을 몇 번이고 반복해서 읽기도 했다. 


하지만 점점 저자가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무엇을 알려주고자 하는지 이해가 되기 시작했고 내가 그동안 제대로 알지 못했던 구원의 역사에 대해서 알 수 있어서 정말 좋았던 책.



여기서 "하나님의 의"는 하나님이 구약의 선지자들을 통하여 하신 자신의 약속, 즉 다윗적 메시아를 통하여 세상을 구원하시겠다는 약속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신실히 성취하셨음을 두고 하는 말입니다. (p104)


​그러므로 "구원의 확신"은 우리의 주관적 감정에 달린 것이 아니고, 우리 안에 내주하시는 성령에 힘입어 우리가 주 예수 그리스도를 굳게 믿고 구체적 삶에서 주 예수의 통치에 순종하여 "의의 열매" 곧 "성령의 열매"를 실제로 맺는 삶을 살고 있느냐/살고 있지 않느냐에 달린 것입니다. (p146)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셨던 그 시대의 배경과 그 당시 유대인들의 관점부터 하나씩 설명해주시고 중간 중간 성경 말씀을 인용하며 주장의 근거까지 제시하니 더욱 더 신뢰할 수 있었고 이렇게 바라볼 수도 있구나, 아 이런 뜻이었구나 하며 내가 막연하게 알던 것들이 좀 더 명확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다시 한번 내가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어떻게 살아가야할지 재점검 해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했다.


​오랜 신앙생활을 해온 평신도들에게, 구원에 대해서 제대로 명확하게 알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었다.


 


#구원이란무엇인가 #김세윤 #올바른구원론 #바른복음 #이단아웃 #두포터 #나를복음으로살게한문장 #두란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