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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울어진 미술관 - 이유리의 그림 속 권력 이야기
이유리 지음 / 한겨레출판 / 2022년 8월
평점 :
기울어진 미술관 / 이유리 / 한겨레출판
#beliciabooks #도서지원 #벨리시아의1분독서타임랩스
이곳을 봐. 흑인이 하나도 없지? 내가 그림을 그리는 이유는 흑인이 미술관에 들어올 수 있게 하기 위해서야 -28p
톰마소는 미켈란젤로의 예술을 위한 영감의 원천이었으며, 무엇보다 ‘불멸의 연인’이었기 때문이다. -61p
거리의 단발머리의 ‘모던걸’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들의 새로운 외양은 사회에 충격을 안겼다. -121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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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리의 그림 속 권력 이야기 <기울어진 미술관> - 🖌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우리에게 고민거리를 던져주고 도전과제를 제시하는 책이다. 돈과 권력으로 기울어진 시선일 수 밖에 없었던 미술작품들을 통해, 작품안에 담긴 그당시 시대의 공기를 읽어낸다. 🍃
비정상성, 장애, 성소수자, 여성, 가부장적사회안의 여성노동, 노인, 인간의 욕심등등 -
기울어진 시선의 그림들, 그림속의 소품이 되기를 거부한 여성, 뒤틀린 권력에 균열을 내는 그림, 선전 도구에 저항하는 예술가의 그림을 통해 세상에 저항한다. ⚔️
이탈리아 로마의 성베드로 성당에 갔을때 미켈란젤로의 <피에타>상을 보기 위해 긴 줄도 마다했었다. 숨진 예수를 끌어안고 슬퍼하는 성모마리아상을 경이로운 조각상으로만 바라보았다. 실제로는 50세에 가까웠을 마리아를 너무도 젊고 예쁜 여자로 표현했는데, 이를 미켈란젤로는 “여인이 늙은 것은 죄악이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고 한다. 불멸의 젊음을 표현하면서, 늙음은 죄악의 결과라는 것이다. 🍂
아름다운 그림은 아름다움 자체로만 보고 싶지만, 당시의 시대상을 파악하며 인식하며 깨달으며 그림을 분석 하는 시각도 꽤 흥미로웠던 경험이었다. ♥️
[해당도서는 @hanibook (한겨레출판사)의 #하니포터4기 활동으로 지원받았으며,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된 리뷰 및 영상콘텐츠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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