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교사를 위한 패들렛 Padlet - 기초부터 심화까지 / 학생참여형수업 / 샌드박스 / 패들렛AI / 템플릿 및 기능별 수업 활용 사례
안익재 지음 / 앤써북 / 2025년 3월
평점 :
코로나 이후로 학교 현장에 다양한 디지털 도구가 들어오기 시작했는데 그 대표주자가 바로 패들렛이다. 아주 예전에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면서 단순하게 학생들의 과제물을 확인하는 용도로 써본 적이 있는데 최근에는 교사 개인 업무 활용뿐 아니라 학생들과의 수업에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교사를 위한 패들렛'은 디지털 도구에 익숙하지 않은 교사부터 이미 다양한 도구를 경험한 교사 모두에게 친절한 안내서이다. 단순히 패들렛이라는 도구를 소개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특히 초등학교 선생님께서 실제 수업에 다양하게 활용해보고 실천한 결과라서 더 현실감 있는 수업 예시를 볼 수 있다.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수업에 나 또한 걱정이 앞섰는데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다양한 방법을 보고 수업에 적용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패들렛이 단순히 게시판이 아니라 교사와 학생 간의 쌍방향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이라는 점을 느낄 수 있었다. 특히 최근 교육 현장에서도 뜨거운 생성형 AI를 패들렛에서도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다. 수업을 준비하며 느끼는 막막함, 디지털 도구의 낯섦을 이 책을 수업에서 실천하면서 이겨낼 수 있을것 같다. 적어도 올해 안에는 학생들과 함께 패들렛을 활용한 학생이 중심이 되는 수업을 실천해보고 디지털 전환 시대에서의 다양한 수업에서의 가능성을 확장해보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