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니토를 찾습니다 상상문고 21
임소영 지음, 불키드 그림 / 노란상상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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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니토 활동은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활동 중 하나이다. 실제로 매년 마니토 활동을 하고 있는데 모든 학생들이 마니토 활동에 열심히 참여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때로는 교사의 바람과 다르게 활동의 의미가 잘 드러나지 않기도 한다. 학생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친구, 친한 친구를 마니토로 뽑기를 바라고 원하는 친구가 나오지 않으면 활동을 열심히 하지 않기 때문이다. 책 속의 주인공 소미도 자신이 원하는 친구를 뽑기를 원했지만 평소 좋아하지 않던 강별이를 마니토로 뽑게 된다. 처음에는 마니토 활동에 의욕을 잃었다가 점차 강별이를 지켜보며 좋은점을 깨닿게 되고 마니토로서의 역할을 다하려 노력하게 된다. 마니토 활동의 진정한 의미가 여기에 있다. 같은 반 친구이지만 일년 내내 말을 거의 해보지 못하고 끝나는 경우도 있고 부정적으로 생각하던 친구들도 있을 것이다. 학생들에게 학교에서 다른 친구들을 바라보고 생각할 시간이 부족했었던 것은 아닐까 싶다. 친구에게 좀 더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면을 알게 된다면 진정한 의미의 친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마니토 활동을 계기로 친구들과 얽힌 문제를 해결하며 성장하는 과정이 인상깊었다. 올해는 아직 마니토 활동을 진행하지 않았는데 학생들과 먼저 이 책을 읽어보고 마니토 활동의 의미를 생각해보면 훨씬 좋은 활동이 되지 않을까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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