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4~7세 창의력 육아의 힘 - 부모가 꼭 알아야 할 뇌 발달 창의력 육아법
김영훈 지음 / 비타북스 / 2019년 8월
평점 :
품절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어른이든 아이든 창의력이 중요하다는 말을 많이 한다. 창의력이란 어떤 의미일까? 무슨 능력을 말하는 걸까? 두리뭉실하게 어렴풋이 창의력의 뜻을 알뜻하지만 막상 누군가 나에게 묻는다면 자신있게 대답하기 어렵다.
창의력이 무엇인지 알아야 우리 아이도 나도 창의력을 기를 수 있지 않겠는가? 그 때 만나게 된 EBS 육아학교, 60분 부모 멘토 김영훈 박사가 이번에 새롭게 쓴 책 부모가 꼭 알아야 할 뇌 발달 창의력 육아법을 알려주는 육아서 <4-7세 창의력 육아의 힘>이다.
무엇보다 이 책을 읽게 된 이유는 4-7세 연령대가 창의력 발달에 중요한 시기라는 책 표지 문구 때문이다. 창의력 적기 육아법을 배워 6살 딸에게 적용해보고 창의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받고 싶었다.
육아서 <4-7세 창의력 육아의 힘>에서는 뇌 발달과 관련해 창의력 발달 과정과 창의력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려준다.
“창의성은 주어진 문제상황에 대하여
적절하면서도 새로운 사고를 해낼 수 있는 능력이다.
인간이 어떤 상황 속에서 새로운 관계를 지각하거나,
기존의 사고 유형이 아닌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여
참신한 아이디어를 산출해내는 능력이다.”
창의력 육아의 힘 <대세는 창의교육이다> p39
그리고 한 챕터가 끝나면 부모의 지침 코너에서 연령별로 창의성 교육 방법과 팁들을 알려주어 아이와 함께 실제로 활동해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우리가 모르고 아이들과 하는 흔한 놀이와 활동이 창의성 발달에 중요한 활동이었음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된다.
때로는 놓치고 있었던 부분도 짚어주는데 매일 그림책 읽기를 6살 딸과 함께 했는데 다독도 중요하지만 아이가 반복적으로 읽는 경험을 통해 구체적인 상황과 다른 등장인물에 대해서도 관심과 이해를 확대해가며 그림책에 몰입하고 창의력이 생긴다는 부분에서 머리가 띵!!!했다.
요즘 새로운 그림책만 보려고 해 다독 위주로 읽기가 이루어졌는데 내가 이 부분을 놓치고 있었구나라고 알게되었다. 그리고 그림책을 읽고 하브루타식 질문과 독후활동이 부족했음을 이 부분을 보완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꼭 필요한 창의력에 대한 교육방법이 궁금한 미취학 아동 부모라면 한번쯤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