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데 가끔 뭘 몰라
정원 지음 / 미디어창비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옆에서 기다려주는 어른, 쉽게 단정 짓지 않는 어른이 되고 싶어요❞

-정원, 『똑똑한데 가끔 뭘 몰라』
.
.
📖모래초등학교 4학년의 새학기 교실에서 시작하는 어린이들의 세계. 정훈이와 친구들(석진, 준서, 하리)이야기이다.

마침 불과 며칠전까지 정훈이와 동갑이었던 딸에게 이 책을 먼저 건넸다. 감상을 물었더니 별말은 없고 표정에는 뿌듯하고 당당한 기색만 역력하다. 그럴 수밖에- 나 역시 그렇게 느꼈으니까. 제목처럼 (온갖)똑똑한 척은 다해놓고 가끔(때론 자주) 뭘 모르는 존재들은 아이들이 아니라 어른이라는 것을, 커다란 손바닥으로 등짝을 맞는 듯한 강도로 다시 깨달아야 했다.

마냥 어리숙하고 철없을 것 같은 아이들의 세계 속에서는 어른에게는 성가시다고 치부될 쉽게 단념하지 않는 마음과 이상한 말을 내뱉는 어른에게 딱 그만큼 되갚아(?)주는 야무짐이 그득하다. 그런 모습들이 말대꾸라고, 건방지다고 말할 수는 없다. 차별과 불평등에 제 목소리를 내는 상황에서는 오히려 대견스럽기까지 하다. 아이 둘을 키우면서도 자꾸 이런 사실들을 깜빡하는 내가 정말 바보는 아닐까 싶고🫠

너무너무 사랑스러워서 눈물이 찔끔 났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아이들이 딱 이렇게만 자라줬으면 하는 엄마 마음도 숨길 수 없었다. 예전엔 안 그랬는데 요즘 애들이 어쩌고 저쩌고 하는 말들에서 느끼는 불안감보다 몇번이고 이 책을 다시 보면서 얻을 아이들에 대한 믿음과 확신에 더 다가서겠다는 다짐을 한다.
.
.
✔️출판사로부터 서포터즈 자격으로 제공받은 도서입니다:)
@mediachangbi_book

#똑똑한데가끔뭘몰라
#정원 #만화 #미디어창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