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락방의 미친 여자
샌드라 길버트.수전 구바 지음, 박오복 옮김 / 북하우스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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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락방의 미친 여자』
샌드라 길버트, 수전 구바 / #북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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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차 913p / 1096p =5부 14장 / 6부 16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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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베일 뒤의 존재를 기록하는 일은 분명 여성적인 작업이다. 가부장적 사회에서 베일 뒤에 존재하며, 공적 시선에서 보이지 않는 사적인 영역에 거주하는 자는 여자이기 때문이다. 이에 엘리엇은 워즈워스 시에서 알아본 소리 없는 괴로움과 기록되지 않은 고통을 탐색하기로 결심한다. 엘리엇은 포프 류의 시인이 택한 올림포스 신 같은 육중한 시각을 ('왜 인간은 현미경과 같은 미세한 눈이 없는가? / 이것이 바로 인간이 파리가 아닌 이유다') 거부했다. 왜냐하면 엘리엇은 일반 렌즈로는 보이지 않는 세밀한 것을 보기 위해 '배율이 큰 렌즈'를 사용해 래티머의 '현미경적인 시각'에 몰두하기 때문이다. 엘리엇은 가정에서 전통적인 여성의 자리를 유리하게 이용해 공적인 태도 뒤에 가려져 있는 사적인 연약성을 폭로하며 남성적 신화를 반박하는데, 엘리자베스 배럿 브라우닝이라면 엘리엇의 이런 방식을 전형적으로 여성적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P816~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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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하게 말하자면 일단 완독은 실패:( '다락방의 미친 독자' 북클럽이 끝나도 천천히 읽어나갈 생각이다.

5부까지 읽는 동안 제일 많이 떠올린 생각중 하나는 이 책속에 등장하는 작품들은 「다락방의 미친 여자」를 읽은 전후로 감상이 전혀 달라진다는 점이었다. 숨은 의미가 의도적이었건 아니건, 내가 발견하지 못했던 것들이 드러날 때의 놀라움이란 새로운 이야기를 보는 듯한 착각에 이르게 한다. 특히 이번 5부에서는 그동안 접점이 없었던 조지 엘리엇이 등장해서 내심 걱정스러웠지만 오히려 다음에 만날 그의 작품에 기대감이 실렸다. 작가의 초판 서문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샬럿 브론테에서 가지가 뻗었으니까, 앞서 이해했던 내용이 크게 도움이 된 것 같다.

"샬럿 브론테의 소설은 「벗겨진 베일」의 집필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브론테의 소설은 엘리엇에게 여성으로 확인된 여성과 여성 혐오자 사이에서 엘리엇이 경험했던 자기 분열을 극화하도록 허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샬럿 브론테의 미친 여자, 메리 셸리와 에밀리 브론테의 인물들이 경험하는 자기 분열과 살인적인 물질성, 그리고 복수 시도에 관한 이야기로 미친 여자를 '버사'로 명명한 엘리엇의 「벗겨진 베일」까지. 이 문장을 보며 나는 19세기의 여성 작가들이 비록 장소나 시대적 배경은은 다를지언정 같은 이야기를 함으로써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버지니아 울프는 「자기만의 방」에서 셰익스피어의 여동생에 관한 이야기를 꺼낸다. "16세기에는 위대한 재능을 타고난 여자라면 누구라도 틀림없이 미치고 말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하면서 너무 심한 방해와 좌절 앞에서 건강을 잃고 미쳐버렸으리라고 확신한다. 이 문장은 19세기의 여성작가들의 바라보는 21세기의 내 시점과 어딘가 닮았다. 하지만 분명 다른점도 있다. 엘리자베스 배럿 브라우닝은 "영국에는 학식 있는 여자들이 많았다. 그러나 여성 시인은 어디 있는가? 나는 여자 조상을 찾아 온 곳을 뒤졌지만 아무도 만나지 못했다."고 했지만 나는 이렇게 만나고 있지 않은가 싶었다. 그런 의미에서 출간된지 40여년이 넘었지만 여전히 유효한 이슈들이, 고민할 지점이 담겨 있는 이 책은 문학적으로도, 페미니즘 고전으로서도 충분히 읽을 만한 가치가 있다고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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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MI
벽돌책이란 어느 정도의 시간을 소요하고 완독하느냐가 관심의 중점이 될것이 아니라 어떤 자세로 읽었는지가 관건이 되어야 할 것이다ㅜㅜ... 맞는 자세 찾느냐 수십번 움직여보았지만 그때그때 자세 변경하고 손목 힘 덜들어가게 조심하면서 얻은 결론이랄까. 또 외출시 함께 이동은 벅찼다. 또르르르르.... +와- 책장에 「벗겨진 베일」이 떡하니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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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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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락방의미친여자
그리고 다락방의미친독자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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