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영화의 뒷모습이 좋다 - 이 책을 읽는 순간 당신은 그 영화를 다시 볼 수밖에 없다
주성철 지음 / 씨네21북스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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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영화의 뒷모습이 좋다』
-이 책을 읽는 순간 당신은 그 영화를 다시 볼 수밖에 없다
#주성철 / #씨네21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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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과 내가 미완성인 영화의 틈새를 찾아 그 영화를 함께 완성했으면 좋겠다. 영화평론가와 관객은 같은 자리에 서 있는 영화의 최종 스태프다. p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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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전시실 감독관
▪️제2전시실 배우관
▪️제3전시실 장르관
▪️제4전시실 단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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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평론가 주성철의 첫 번째 영화평론집이다. 일단 내게 '평론'은 기피하고 싶은 영역이었다. 굳이 재밌게 본 영화를 분석하고 재단하고 또 논하면서 여러 단계를 거치는 과정이 필수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근래에는 단어에서 풍기는 분위기와 달리 평론도 이야기의 연장선으로 참 쉽고 재밌구나, 느낀다. 이 책도 마찬가지다. 1~4전시실 테마로 나누어 감독과 배우, '홍콩 누아르'부터 인권영화까지 종횡무진 넘나든다. 말미에는 현재 한국감독의 양대산맥인 박찬욱과 봉준호의 단편영화관으로 마무리한다.

전문용어가 남발하는 평론집이 아니라 마치 영화광들이 모여 수다떠는 한 장면처럼 보여진다. 이미 보았던 영화는 그때의 기억이 다시금 떠오르고 덕분에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장면에서 무릎을 탁! 치게 만들고 n차관람의 열망이 솟는다. 한편 책이 책을 부르는 것처럼 이 책속에 등장하는 영화들도 새끼치듯 영화를 부른다. 특히 나는 홍콩영화는 추억의 일부로 소중하게 남아있는데 유독 일본영화나 소설의 감성은 흡수하지 못한다. 그래도 이번 기회에 한번 시도라도 해볼셈이다. 한국영화는 늘 잘 안다고 생각하지만 볼때마다 새롭고 재밌는 건 왜인지:)

그렇다고 검색만 하면 다 알 수 있는 영화정보나 스토리나 줄줄이 나열했다면 그저그런 식상한 이야기에 그쳤을지도 모른다. 분명 아는 영화임에도 안팎으로 살뜰히 다시 보이게 하고, 모르는 영화 역시 촘촘한 밀도로 이끌리게 하는 마법을 부리는 건 "무려 22년째 오로지 영화를 이야기해온 사람"의 내공이 증명해주는 게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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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진부한 표현이지만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읽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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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출판 서포터즈 하니포터 자격으로 제공받은 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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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니포터4기_그영화의뒷모습이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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