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를 덫에 가두면 - 2021 뉴베리상 대상 수상작 꿈꾸는돌 28
태 켈러 지음, 강나은 옮김 / 돌베개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랑이를 덫에 가두면》
#태켈러 / #돌베개
.
.
🔖옛날 옛날 호랑이가 사람처럼 걷던 시절, 밤이 먹물처럼 까맣던 시절, 아직은 해도 달도, 심지어 별도 없던 시절, 두 세계를 품은 여자 아이가 태어났어. 그 아이는 겉모습이 두 가지여서 호랑이에서 사람으로, 사람에서 호랑이로 마음대로 변할 수 있었지 p176
.
.
📖1/4만 한국인이라고 자신의 정체성을 부분 부분 나누던 한국계 작가 태 켈러는 어릴 때 귀신과 호랑이가 나오는 할머니의 옛날 이야기를 듣고 유년시절을 보냈다. 성인이 되고서 비로소 완전한 자신이 되고 싶었던 그가 선택한 정체성 탐구 방법은 가족의 역사와 한국의 역사를 파고드는 것에서 시작된다. 그렇게 한국 역사의 뿌리까지 깊게 들어간 그는 지극히 한국적인 이야기로 아동문학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뉴베리상'을 수상한다.

📖자칭 조아여(조용한 아시아 여자애)인 릴리는 비오는 날 엄마, 언니와 함께 캘리포니아에서 할머니댁이 있는 워싱턴주로 이사한다. 우연히 도로에서 본 어마어마한 크기의 호랑이는 릴리의 눈에만 보이고 할머니께 비밀스레 말하자 호랑이를 믿어서도 안되고 아주 조심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호랑이의 목적은 할머니가 예전에 훔친 어떤 것들을 되찾아 제자리에 두려하는 것. 하지만 거대한 상황 앞에서 병마와 싸우는 할머니의 기억은 자주 증발해버리고... 릴리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곤 호랑이가 시키는 일을 수행하는 것이다. 그러면 너무 늦지 않게 할머니를 구할 수 있다고 호랑이는 말한다. 그 과정에서 알게 되는 믿을 수 없고 슬픈 이야기들, 또는 숨기고자 했던 비밀과 드러나는 진실들은 눈물을 찔금 머금게 만들지만 호랑이에 맞서며 호랑이와 조력하고 이야기들을 딛고 나아가는 릴리는 더이상 예전의 조아여 릴리의 모습을 찾을 수 없었다. 자신의 생각과 목소리를 당당히 내고 행동하는 릴리가 되고 있었기 때문에.

📖소설은 한국인에게 익숙한 옛날 이야기 중 '해님과 달님'을 모티브로 자매의 갈등, 우정, 혼혈, 정체성 혼란속에서도 소중한 사람을 지키고자 하는 마음이 발동한다. 할머니가 훔쳤던 이야기별 단지가 하나씩 열릴 때마다 예상했던 옛날 이야기들은 21세기에 닮은듯 전혀 새로운 모습으로 반짝이는데 되물림 하고 싶지 않았던 아픈 기억도 소중한 사람의 부재에서 오는 상실감마저도 결국은 사랑으로 귀결되어 마음을 울린다.

📖한국의 건국 신화를 모르는 이는 없을 것이다. 사람이 되고 싶은 곰과 호랑이가 동굴에서 100일동안 쑥과 마늘만 먹는 이야기. 곰은 인내하여 사람이 되었고 사회적 의미로는 '고난과 시련을 인내함'으로 요약되는 여성다움이다. 그렇다면 호랑이는? 작가의 궁금증이 막 피어오른다. "고생을 거부한 대가로 추방을 당한 여자는? 그리고 그 여자가 다시 돌아온다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 그 여자는 무엇을 원할까? 그리고 무슨 이야기를 들려줄까?" 이토록 태 켈러가 궁금해 했던 물음들은 직접 이야기를 씀으로써 호랑이 여인에게 그 답을 쥐어주었다. 그리고 그것만큼은 강인하게 살아남아 모두의 이야기로 존재하게 된다. <호랑이를 덫에 가두면>으로.

🔖지금 스무 겹쯤의 두려움이 내 심장을 덮고 있다. 무슨 말을 잘못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무슨 일을 잘못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할머니를 다치게 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할머니를 구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마법의 호랑이를 향한 두려움. 하지만 그 겹겹의 두려움을 모두 걷어 내면, 가슴속 깊숙한데서 다른 것이 불타고 있다. 호랑이를 잡는 맹렬함이다. 나는 그 감정을 꽉 움켜쥐는 것을, 아프도록 세게 쥐는 것을 상상한다. 나는 작다. 하지만 쉬운 먹잇감이 아니다. P173
.
.
🐯여담으로, 이 소설은 초등 고학년부터 읽을 수 있는데 서른다섯 짤인 나는 얼마나 펑펑 울었는지 모른다....ㅠㅠ...갈수록 눈물이 많아져서 큰일이다... 나도 우리 할머니 보고싶다. 완독하고 자면 꿈에서는 볼 수 있을까, 하는 기대감을 잔뜩 품어본다.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
.
#호랑이를덫에가두면
#뉴베리상 수상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