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들만 아는 세계 - 내 마음과 상대방의 마음 불편해지지 않는 엄마 관계 심리서
정우열 지음 / 서랍의날씨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 태어나 맺는 관계는 가족으로 시작해서 학교 친구들, 사회생활 혹은 결혼 후 시댁까지 얼마나 많았던가.
워낙 내향인에 낯가리는 것은 물론 표정관리조차 제대로
못하던 내게 인생 최대 난관이 있었다면 '엄마'가 된 이후로
기억한다.
그동안 인간관계가 나와 당신, 1:1 다이렉트로 연결된 것이라면 딸로 인해 이어진 관계는 가운데 항상 딸이 있었다.

​나 -딸 -어린이집 친구의 -엄마
나-딸 -유치원 친구의 -엄마
나-딸- 학교 친구의 -엄마

이전에 1:1관계에서는 맺고 끊음이 확실했으나 아이가
중간에 있은 후부터는 안볼래야 안 볼 수가 없는, 싫은 티
낼래야 낼 수가 없는, 혹여 내 아이에게 영향이 미칠까
전전긍긍하는 사람이 되었다.

그러니까 나는 김태연이란 이름보다 '밍찌엄마'로
더 많이 불리며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고 활동중이랄까?

아마 이런 경험은 나뿐만이 아닐 거라 생각한다.
혹은 전혀 해당하지 않거나. (정말요?)

이 책을 처음 봤을 땐

'세상에! 이런 책이 있구나!!!'



게다가 나와 스타일이 다르고 상황이 다른 엄마와의 관계에서부터

나와 다른 '내 아이'와의 관계

엄마로 사는 나와의 관계까지.

엄마로서 사는 엄마들을 위한 엄마 관계 심리서다!



차례를 보고 내 성향에 맞는 쪽에 체크하며 제일 궁금한 부분부터 찾아 읽었다.

외향적인 엄마x내향적인 엄마

잠이 없는 엄마x잠이 많은 엄마

아이의 '습관'에 집착하는 엄마x

아이의 '자유'에 집착하는 엄마

자신에게 집중하는 엄마x아이에게 올인하는 엄마 등등..

나는 내향적이며/잠 못자면 큰일 나는 사람이라 분명히
아는 것이 있는가 하면 아이의 '습관'과 '자유' 그 경계선에
서 있었고 나에게 '집중'과 아이에게 '올인'에서는 한참
헷갈리기도 했다.
이렇게 부분부분 찾아 읽다가 결국 모든 페이지를 다 읽고
있는 나를 발견하기도 한다.


제일 중요한 것은 이 책에서 언급한 성향이 다른 두가지
조건을 비교하며 어떤 게 더 낫고 옳은지를 따지는
것이 아니다.
나는 어떤 성향의 엄마인지 알아가고
나와 다른 엄마의 다름도 알아가는 것.
알아가는 것을 넘어서 이해가 되는 것.
죽었다 깨어나도 이해가 안 되는 것이
나와 다른 저 엄마라면 그냥 인정하는 것을
깨닫기만 해도 된다.


한가지 염두해둬야할 것은 엄마들의 관계에서 명백한
해답을 제시하는 책은 아니다. 다양하고 세세한 사연들을
모두 대변할 수 없고 당사자들만 아는 갈등은 이보다 깊을
수 있다. 하지만 엄마 입장이 되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느껴봤을 법한 낯선 애매함, 불편함, 감정소모에 대해 애써 숨기거나 감춰야할 '개인의 문제'로 치부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나는 이 책을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