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영문독해 절대로 하지마라
정찬용 지음 / 워너비 / 2003년 3월
평점 :
품절
저자의 주장은 영어 공부 절대로 하지마라에 매우 자세하게 나와있다. 그리고 그 주장의 핵심은 지금의 영어학습방법은 잘못되었다는 것이고 그 대안으로 영어를 영어로 받아들이게 하는 듣기 중심의 새로운 학습 방법을 대안으로 제시 되어있다. 말많은 그 방법대로 하던 안하던 영절하는 한번 꼭 읽어보기를 권한다.
하지만 이 책은 아니다. 읽어보면 흥미롭기도 하고 저자의 영문을 대하는 마인드를 잘 알순 있지만 그다지특별할게 없다. 몇장이면 설명이 다 끝날 얘기를 책 한권 정도 분량으로 여러 예시를 제시해가며 이야기한데 불과하다. 나 역시 저자의 영어에 대한 마인드에 동의하는 입장이지만 그 "읽으면 된다"는 얘기는 영절하에 적힌 3,5단계 방법에 쓴 것만으로 충분하다. 나머지는 독자들이 생각하면서 실제 겪으면서 깨달을 일이다.
한국식 영어 학습법에 대한 저자의 시원한 비판을 듣고 싶어 구입했다. 분명 지금의 영어학습법은 문제가있다. 그것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는 사람이다. 명문대에 다니고 있고 고등학교 때 열심히 단어 외우고 독해문제집 풀었지만 느낀건 이건아니다 였다. 실제 수능 외국어 영역을 치를 때 내가 했던 방식은 이 책에서 말하는 "통박"풀기가 대부분이었고(문법문제는 물론 다르게 풀었다. 이것저것 수식해가면서 ;;) 그것이 더 잘 먹혔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동의하리라 본다.
정찬용 팬이고 그의 방법을 실행하려는 사람. 아니면 실행중인 사람이거나 성공한 사람이 한권정도 더 관심삼아 읽어보는 건 괜찮다. 그의 안티라면 읽지말라. 내용을 알고 싶은데 사긴 싫은 사람은 다음 내 글을 보면 충분하다.
"1. 영문을 보다가 모르는 건 넘어가라 아는 것 중심으로 쭉쭉 통독하라.
2. 각종 객관식 영어 시험을 볼 때는 문제와 보기를 먼저보고 본문을 본뒤 통박으로 풀어라.게임하듯
3. 영문을 잘 읽는 방법은 영어 원서를 사전 찾지 않고 반복해서 통독하는 것이다. 이때 소리내어 읽으면 더욱 좋다."
p.s 안티도 많긴 하지만 실제 성공했다는 사람 꽤 된다. 진정한 영절하라는 다음까페에 가보면 영절하식 성공경험담이 꽤있다. 너무 한쪽 방면으로 치우치지 말고 균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라. 그리고 영절하 방식 5단계까지 마스터한 고수나, 다른 방법으로 매우 뛰어난 성취를 한 분들 있으면 쪽지나 메일로 의견교류를 가졌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