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플레이, 즐거움의 발견 - 우울한 현대인이 되찾아야 할 행복의 조건
스튜어트 브라운 & 크리스토퍼 본 지음, 윤미나 옮김, 황상민 감수 / 흐름출판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
|
|
|
놀이의 반대말은 '일work'이 아니라 '우울함(depression')이다. |
|
|
p.183 |
 |
어린 시절에는 누가 시키지 않아도 계속 새로운 놀이를 찾아가며 놀고 또 놀았는데, 어른이 되고 경쟁에 내던져진 후에는 '논다'는 일에 죄책감을 가지게 되었다. 무언가를 배우거나 새로운 활동을 시작하려고 해도 타당한 실용성이 없으면 모두 시간낭비라고 여기며 '쓸모있는' 활동만을 해야 했다. 나름대로 열심히 살아왔지만 그런 경직된 삶의 결과는 약간의 우울증과 세상 모든 것이 가치없게 느껴지는 죽을듯한 지루함 뿐이었다.
놀이를 통해 즐거움을 느끼면 삶의 질이 향상된다는 정도는 알고 있었지만, 이 책에 의하면 놀이는 인간과 동물의 생존과 발달에도 큰 영향을 미치며 놀이의 결핍이 가져오는 극단적인 결과는 우울증 정도로 그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한다.
 |
|
|
|
과학에서 가장 흥미로운 말이자 새로운 발견을 예고하는 말은 '유레카!'가 아니라 '재미있는데?'입니다.
|
|
|
p.204 |
 |
그렇다고 먹고사니즘을 내려놓고 마냥 놀자고 하는 것은 아니다. 일도, 인간관계도 얼마든지 놀이가 될 수 있고 즐거움을 느끼며 일할 때 일도 더 잘할 수 있다고 하지 않는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놀이의 부작용에 대해서도 언급되어 있다. 온라인게임 중독이나 도박, 남을 괴롭히는 것 등은 '놀이'가 아니다. 불행하게도 놀이를 잃어버린 사람들이 찾게 되는 도피처일 뿐이며 그런 것은 삶을 행복하게 바꿀 수 없다.
바늘구멍 뒤에 있는 '성공'이라는 신기루를 향해 피를 토하며 달리는 어른들과 그런 어른이 되기 위해 놀이를 박탈당한 아이들에게 놀이를 되찾아 주어야만 하는 이유는, 우리 모두는 행복할 권리가 있기 때문이다.
PLAY, 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