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없는 남자들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양윤옥 옮김 / 문학동네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시 하루키다. 순식간에 술술 읽어 버린 단편집.

각 단편에 대한 감상~

드라이브 마이 카 : 하고 싶은 이야기가 무엇인지 솔직히 알 수 없었던 작품이지만, 호기심을 유발하는 작품이었다. 뭔가 이 단편집의 분위기 같은 걸 알려 주는 느낌이랄까... 여자 없는 남자들이라는 공통 테마의 맛뵈기 같은 느낌인걸까?

예스터데이: 마지막 단락이 약간 군더더기로 느껴졌다. 설정은 괜찮았는데 석연치 않은 느낌? 과거의 하루키와 현재의 하루키가 잘 섞이지 않아 약간 버석거리는 느낌이었다..

독립기관 : 댄스댄스댄스에서 고탄다랑 만나서 영화 첫사랑 이야기를 나누고 키키를 찾는.. 그 장면이 계속 오버랩되었다. 분위기가 비슷하게 느껴졌다. 신파의 이야기지만 실화라니 어쩐지 참신하게 느껴진다.

셰에라자드 : 뭔가 이야기가 지속되는 듯하다가 너무 급작스럽게 끝나는 느낌이 들었다. 밝혀지지 않은 설정들이 많은 느낌이랄까... 셰에라자드의 이야기는 그것 그대로 매우 흥미로웠는데..

기노 : 이 단편집에서 가장 맘에 들었던 작품. 기노가 머무르는 호텔과 건너편 창문 풍경에서 양을 쫓는 모험과 댄스댄스댄스에 나오는 이루카호텔의 느낌이 났다. 현실적이면서 묘하게 초현실적인 느낌이라 1Q84 4권의 힌트가 될 수도 있을 것만 같았다. 너무나 하루키다웠다. 장편으로 확장시켜도 좋을 것 같았다. 이또한 밝히지 못한 것들이 많다.

사랑하는 잠자 : 카프카의 변신에 바치는 흥미로운 오마주였다. 기발하다는 느낌?

여자 없는 남자들 : 표제작인데, 어렵게 느껴졌다. 이 단편집을 관통하는 해설같은 느낌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