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우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46
미나토 가나에 지음, 김선영 옮김 / 비채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나토 가나에의 작품은 거의 빠지지 않고 다 보는 편입니다. 충격적(?)인 반전의 묘미도 있고, 무엇보다 같은 사건을 바라보는 각자의 시점을 섬세하게 서술하고 있어서 여러 인물의 사정을 동시에 알 수 있다는 점이 읽는 재미를 주는 것 같아요.


'경우'는 친구인 두 여자의 '경우'를 보여 주는 작품입니다. 드라마화를 염두에 두고 서술해서인지 장면장면을 머릿속에 떠올리면서 읽을 수 있었습니다.

 

하루미와 요코, 두 여자가 있습니다. 둘 다 보육원 출신이라는 공통점이 있지요. 하루미는 보육원에서 쭉 자라왔고, 요코는 아기 때 입양을 가서 중산층 가정에서 부족함 없이 자라왔습니다. 자신이 보육원 출신이라는 것도 어른이 다 되어서 알게 되었지요. 둘은 보육원에서 봉사활동을 하다가 만나게 됩니다. 독립적으로 보이는 하루미와 여성스럽고 차분한 요코, 이 둘은 서로 비슷한 점은 없지만, 친구가 되지요.
'우리가 비슷한 처지이기 때문에 친구가 된 걸까?'
그들은 비슷한 경우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들의 삶은 매우 다르지요. 이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하루미는 요코에게 '푸른 리본'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그리고, 하루미의 이야기였던 '파란 하늘 리본'이 요코의 이름으로 동화 공모전에서 입상하면서 이야기는 시작됩니다....

 

미나토 가나에의 여느 작품과 마찬가지로, 일단 잡으면 놓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다지 분량도 많지 않고, 하루미와 요코의 시점을 오가는 서술이 독자를 꽤 몰입하게 합니다.
반전이 그다지 막 충격적이고 그러진 않습니다. 전 사실 읽다가 이렇게저렇게 예측을 해봤는데.. 뒷내용을 다 맞혀버렸거든요;; 그렇긴 해도 흥미가 떨어지진 않지만요~ 읽다보면 어느 순간 소름이 살짝 돋을 때도 있을 거에요.

 

드라마 제작을 염두에 두고 쓴 작품이니만큼, 드라마에서는 또 어떻게 표현이 되었을지 궁금하네요. 책보다 드라마로 보는 것이 좀 더 충격적으로 다가올지도 모르겠습니다.

 

예전 작품인 '고백'이나 '속죄' 만큼 임팩트가 강렬하진 않지만, 재밌는 작품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