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법 - 현직 미디어 업계 변호사가 알려주는 유튜버를 위한 법 안내서
신상진 지음 / 이담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튜브를 할 때 동영상을 찍고 편집하는 것 말고 부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점점 많아지는 것 같아요. 사실은 원래 많았지만,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다가 최근에는 점점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거죠. 음악이나 초상권, 저작권, 명예훼손 등 다양한 방면을 두루 둘러보고 검토해보고 동영상을 업로드해야 합니다. 만약 그런 과정을 거치지 않고 올리면 소송에 휘말리거나 힘들게 만든 동영상을 내려야 할 때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저는 유튜버를 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당장 봐야 한다고 생각하고,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시작하기 전에 꼭 읽어보셨으면 좋겠어요!

유튜브를 하기에 법과 관련돼서 필요한 정보가 정말 많이 들어있는 책이라 한번 완독한다면 도움이 정말 많이 될 거예요. 긴가민가해서 다른 사람들도 하니까 나도 해야지! 하고 따라하다가 낭패보면 정말 큰일이잖아요. 


유튜버는 다양한 분야가 모이는 곳이다 보니 더 복잡하고 이제 점점 관련 법률이 생기고 있는 상황이니 가이드 라인 찾기가 쉽지 않을 겁니다.

가령, 책 리뷰에 관한 가이드 라인을 알고 싶은데 어디서 찾아야하는지 막막하잖아요? 그러면 그 가이드 라인을 찾을 수 있는 사이트와 관련된 법적 문제와 방향, 법률 조항까지 꼼꼼하게 정리되어있어서 정보를 얻기 좋습니다. 지속적으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싶은 분이라면 옆에 항상 두고 있으면 더 좋을 것 같네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