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강사 강의 기획 - 컨셉부터 교안까지
도영태 지음 / 더난출판사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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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네, 명강사가 되고 싶은가? - 명강사 강의기획 _ 스토리매니악


예전에는 강사라 하면, 상당한 전문지식을 가지고 자신의 영역에서 나름의 업적을 쌓은 사람이나 하는 전문 직업으로 생각되곤 했었다. 그러나 요즘에는, 그 문턱이 조금은 낮아진 모양새로, 누구나 자신만의 노하우를 갖고 있거나 전문 지식 혹은 특별한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 도전해 볼만한 직업이 된 듯 하다.


덕분에 강사를 직업으로 삼으려는 사람도 늘었고, 자신의 직업에 보태어 강사라는 부업을 하려는 사람도 많다. 또 시대의 흐름이 다양한 강사와 강연자를 원하고, 그런 자리가 많아짐에 따라 수요가 늘어난 점도 분명 있다. 그렇다 보니 그 자질이 의심스러운 사람도 강사로 나서게 되거나, 충분한 트레이닝이나 준비를 하지 못하고 강연자로 나서는 경우도 생기곤 한다. 분명 강연자로써의 소양은 충분하지만, 강연자로써의 기술을 터득하지 못하여 애매한 강의를 하는 사람도 꽤 보인다.


앞서 말한 애매한 강의를 하는 사람이나, 앞으로 강사라는 직업을 추가하고 싶은 이들에게는 이 책이 좋은 길잡이가 될 것 같다. 이 책은 청중을 대상으로 강의를 하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좋은 강의란 무엇이고, 좋은 강연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기술들을 갖추고 있어야 하는지 설명하는 책이다. 강의를 하면서 부딪히는 문제들이나, 막상 강의를 하려 할 때 막히는 문제에 대해 하나하나 짚어보고, 그 문제들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나름의 프로세스까지 제공하는 꽤나 친절한 책이다.


이 책에서 저자가 이야기하는 강의력은 핵심은 '기획' 이다. 강의라는 것이 말만 잘하면 된다라고 여겨졌던 때도 있었지만, 지금은 청중의 기호에 맞추어 자신의 이야기를 풀줄 아는 능력이 필수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즉흥적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놓는 것이 아니라, 미리 사전에 충분한 준비가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그 준비는 무엇인가? 바로 기획이다. 청중에게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 것이고, 어떤 방식으로 전달할 것이며, 이 강의를 통해 목적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정하는 것, 그 모든 것이 강의를 위한 기획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잘하는 강의 좋은 강의의 핵심은 바로 기획에 있음을 말하며, 명강의를 위한 기획을 하는 방법들을 소상히 풀어 놓고 있다.


책을 읽으며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을 너무 잘 이해할 수 있었고, 또한 크게 공감하였다. 좋은 이야기도 듣는 사람이 집중하지 못하면 흘러가 버리고 만다. 듣는 사람의 가슴에 콕콕 그 좋은 이야기를 박아 넣으려면, 듣는 사람이 이야기에 집중하고 생각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저자가 말하듯 이는 기획력을 통해 미리 계획되어야 하는 것이며, 그것이 지금의 강의 홍수 시대에 꼭 필요한 것임을 새삼 느끼게 된다.


저자가 제시하는 기획의 방법과 나름의 프로세스를 참고하여, 좋은 이야기를 전달하는 기술을 연마할 수 있다면, 좀 더 수준 높은 강의들이 많아지리라 생각한다. 준비 없는 강의는 앙꼬 없는 찐빵에 지나지 않는다. 명강사로 이름을 떨치고 싶은 이들이나, 눈이 높아진 청중들을 실망시키지 않는 강사가 되고 싶은 이들에게는, 이 책의 내용을 일독해 볼 것을 권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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