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마케팅 - 고객 참여와 성과를 끌어내는 마케팅 로드맵
리사 아더 지음, 이흥섭 옮김 / 더난출판사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경영인, 마케터의 필수 과목, '빅 데이터 마케팅' - 빅 데이터 마케팅 _ 스토리매니악

 

'빅데이터'라는 말은 요즘 들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국내외 유수의 기업에서 이 빅데이터가 이슈가 되고 있고, 빅데이터를 경영에 활용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 빅데이터라는 것이 생각만큼 쉬운 개념은 아니라서, 많은 부분 혼란을 주고 제대로 이해를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빅데이터를 아주 단순하게 말한다면 '많은 양의 데이터를 모아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 정도라 표현할 수 있다. 방대한 데이터를 데이터로만 머물게 하지 않고 이것을 분석하고 활용하여 새로운 성과를 이루어내는데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아직은 데이터를 모으고 이를 분석하는데 급급할 뿐, 제대로 활용하여 경영 전략으로 활용하는 경우는 드문 것 같다.

 

저자는 이 점에 주목했다. 많은 비즈니스 리더들을 고민에 빠지게 만든 이 용어를, 어떻게 하면 경영 성과를 내게 하는 마케팅 단어로 바꿀 수 있는지 이 책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우선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의 정의와 이에 대한 개념 확립을 이야기한다. 과거의 낡은 마케팅에서 벗어나야 하는 이유,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의 필요성을 이야기한다. 특히 빅데이터를 통한 마케팅이 어떠한 혁명을 일으킬 수 있는지를 잘 설명하고 있는데, 이를 보면 빅데이터 마케팅을 세계의 경영인들이 왜 주목하고 있는지를 잘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빅데이터 마케팅을 위한 프로세스를 저자는 상세히 풀어 놓고 있다. 어떻게 거시적인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이를 포함한 경영 체제를 구축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실질적인 마케팅 로드맵 전략을 제시한다.  5단계로 나누어진 이 전략은 빅 데이터 마케팅에 대해 뜬구름식으로 알고 있던 이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법하다. 빅데이터 마케팅을 위해 무엇이 필요하고 이것을 어떻게 전략적으로 묶는가에 대해 상세히 알 수 있었다.

 

 5단계의 과정을 통해 누적된 데이터에서 가치를 발견하고 이를 조직 내의 의사결정 및 실행에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자세히 알 수 있다.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그 과정을 봄으로써, 자신들이 축적한 데이터를 어떠한 방식으로 가공하고 거기에서 어떤 가치를 뽑아낼 수 있을지를 알게 된다.

 

전반적으로 빅데이터 마케팅이란 용어를 설명했다기 보다는, 거기에서 더 나아가 빅데이터 마케팅을 어떻게 경영에 사용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었다고 본다. 그렇기에 빅데이터 마케팅의 활용에 목말라 했던 이들에게는 유용한 지침서가 되지 않을까 싶다. 빅데이터는 우리 생활에 큰 변혁을 몰고 올 수 있다. 그에 맞는 마케팅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 자신의 마케팅 사고 전환을 위해 이 책의 내용을 살펴 보길 권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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