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화에 숨겨진 재미있는 철학 이야기 전래동화에 숨겨진 이야기 시리즈
임채영 지음 / 나무그늘 / 2008년 7월
평점 :
절판


제목만 봤을 때는 참 기대를 많이 했던 책이었다. 당연하게 받아들였던 우리의 전래동화 속에 과연 어떤 철학이 담겨있을까 하는 생각에 말이다. 하지만 이 책은 전래동화 속에 숨어 있던 철학을 찾아낸 것이 아니라, 그저 철학적인 시각으로 분석한 것에 지나지 않았다. 너무나 아쉽게도 말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책 제목에 쓰여진 것처럼 전래동화에서 풀어 낸 철학 이야기가 전혀 재미있지 않았다. 오히려 어렵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책 표지에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쓰여진 책이라고 명시하고 있었지만, 과연 초등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내가 요즘 초등학생의 수준을 너무 모르는 걸 수도 있겠지만, 초등학생이 읽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어 보였다.

 

우선 가장 실망스러웠던 것은 우리에게 잘 알려진 전래동화가 아니었다는 것이었다. 한번쯤 들어왔던 전래동화이긴 했지만, 우리나라의 정서가 좀 더 깊이 담긴 전래동화를 선택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그랬다면 그 속에 담긴 철학적 분석을 할 때 더 많은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었을 텐데 말이다.

 

이야기의 흐름이 가장 깔끔하게 느껴졌던 것은 전래동화도 재미있는 철학 이야기도 아니었다. 오히려 덧붙이는 말로 쓰여진 세계의 철학자들에 대한 설명이 이 책에서 가장 쉽고 가장 재미있었다. 너무나 너무나 안타깝게도 말이다.

 

전래동화는 철학적 분석을 넣기 위해 중간중간 끊어놨기 때문에 이야기에 빠져드는데 상당한 방해가 되었다. 전래동화와 철학의 조합을 위해 이야기의 맥마저 끊어놨다고나 할까. 초등학생이라면 어른인 나보다 집중력도 훨씬 더 떨어지고, 책에 담긴 전래동화의 내용도 처음 접할 가능성이 컸다. 근데 이렇게 이야기의 맥을 끊어놓다니, 잘 이해가 되지 않았다. 전래동화의 분량과 철학적 분석의 분량이 거의 비슷할 정도니, 어느 것에 더 무게감을 주어야 할 지 혼란스러울 정도였다.

 

철학적 분석도 전래동화에 담긴 이야기에서 시작하기 보다는 하나의 단어에서 시작되곤 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 억지스러운 느낌 마저 들기까지 했다. 일부러 짜맞추는 듯 한 느낌이랄까. 그러면서도 철학적 전문용어들은 또 어찌나 난무하던지. 중,고등학교 때 철학을 어느 정도 배운 나마저도 정신이 혼미해졌다. 철학이라는 학문이 절대 쉽지만은 않다는 것을 잘 않다. 하지만 이 책은 쉬움과 어려움의 중간을 잡아 설명하지 못하고, 쉬움과 어려움 사이를 왔다갔다하며 읽는 이마저 혼란스럽게 만들고 있었다.

 

가장 답답했던 것은 단어 설명이 내용의 이해를 돕는 것이 아니라, 더 방해가 되었다는 것이다. 단어 설명은 각 책장 하단 부분에 첨부로 넣어두면 될 것을 내용 글에 그대로 넣는 바람에, 단어를 설명하는 괄호는 한 번 시작되면 기본 2~3줄은 넘어서야 끝나곤 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만큼 철학적 용어뿐 아니라, 조금 어려운 듯 한 단어에도 설명을 붙여 놓은 것이 성의는 있어보였지만, 어떤 이에게 그것은 오히려 불필요할 수 있다는 것을 왜 생각하지 못한 것일까.

 

그리고 날 놀라게 한 것은 이 책이 2008년도에 초판을 발행했다는 사실이다. 그런데 이야기의 흐름을 발행하는 오타는 왜 이리 많던지... 어쩜 나보고 이런 말을 할 지 모르겠다. ‘그렇다면 당신은 이보다 더 잘 만들 수 있습니까?’라고 말이다. 미안하지만, 난 ‘그렇다’라고 말 할 수밖에 없을 듯하다. 아무리 앞서가는 초등학생을 위한 책이더라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책이라면 적어도 각 전래동화 하나에 그림 하나는 넣었을 것이다. 그리고 전래동화와 철학 이야기를 글자색만으로 구분할 것이 아니라 글자체와 페이지 디자인에 변화를 주어 좀 더 쉽게 구분할 수 있게 했을 것이다. 표지 또한 좀 더 친근감 있게 바꿀 테고 말이다. 무엇보다 이야기의 흐름을 깨지 않도록 하고, 단어 설명은 하단에 따로 설명해 놓을 것이다.

 

너무나도 안타깝지만 이 책을 한 마디로 평한다면, ‘아이디어는 좋지만 정리가 덜 된 책’이었다. 나의 너무나 주관된 평이지만.

 

 

 

- 연필과 지우개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