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순
양귀자 지음 / 살림 / 199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이글을 읽으면서 과연 올바는 선택은 무엇이고 정말 아름다운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 볼수 있었다 안진진 그녀의 이름답게 그녀는 자신의 사랑과는 반대인 일반적인 세속적 아름다움으로 그녀의 인생길을 선택했다 그녀의 진실된 마음을 져버린 진실되지 안은마음의 선택. .

우리는 살아가면서 얼마나 많은 선택의 기로에 설까? 생각해 보면 우리의 살아가는 매 순간들이 선택의 삶이다 그 선택들은 작은것일수도 있고 큰것일수도 있는것이다 하지만 그것들은 우리의 삶에 조금씩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매 순간의 선택속에서 우리는 얼마나 현명히 선택을 하고 있는것일까. . .

작은 선택하나로 너무도 엇갈려 버린 쌍둥이의 운명. . 하지만 그 어느쪽도 충분히 행복한 삶은 아니었다 이모의 행복해보이는 삶조차도 이모 자신은 그것을 힘겨워 했었으니까. . 그리고 그녀의 어머니의 잘못된 남편의 선택은 불행한 삶이 되기에 충분했지만 그녀의 어머니에게는 살아갈 이유를 준것이었다

자 누구의 선택이 정말 옳았다고 할수 있을까? 지금 그녀의 선택이 모순이라해도 그것이 어느순간에는 옳은 선택이 될수도 있는것이다 작가 그녀 자신의 말처럼 인생을 다 알고 살아가는것은 아니다 어느 경우에도 예외는 존재하는것이다

모순..
인생이 살아가면서 탐구해야 하는것이라는 진리를 깨우쳐준 소설이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