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주머니 속의 다이아몬드
강가지 지음, 류가미 옮김 / 인텔리전스 / 2007년 2월
평점 :
품절


다이아몬드는 어디에 있는가?
첫머리에 강가지는 스승인 파파지에게서 들은 이야기를 들려준다. 인도의 다이아몬드 도둑 이야기. 평생 처음 보는 다이아몬드를 훔치기 위해 도둑은 그 보석을 산 상인을 따라 기차에 올랐고, 그와 같은 칸에 탔는데, 아무리 해도 어디에 숨겼는지 찾을 수가 없었다. 상인은 보석을 도둑의 호주머니에 숨겨 두었다. 다이아몬드는 자신의 주머니 속에 있었던 것이다.
에크하르트 톨레는 이 이야기를, 자신이 깔고 앉아 있는 함 속에 다이아몬드가 들어있는 줄 모르고 평생 구걸하던 거지 이야기로 바꾸어 들려주었었다.

우리가 찾는 다이아몬드... 그것은 내 호주머니 속에 있다.
우리가 찾는 행복, 평화, 사랑, 아름다움, 풍요로움... 그 모든 것은 내 안에 있다는 진실을 이렇게 단순한 이야기로 얘기한다. 나머지 말들은 사실 사족과 같은 것이다. 이 말을 알아듣지 못하고 믿지 못하는 우리들을 위해 친절하게 풀어놓는...
사실 많이 들은 말이었지만, 이 말이 내게 가슴으로 다가온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같은 말을 많이 들었지만, 나는 여전히 거지처럼 살고 있었다는 것을 깨달은 것은...
늘 없다, 없다 하면서 아무것도 갖지 못한 자처럼, 무척이나 가난한 자처럼 그렇게 구걸하고 있었다. 내면에서는...

강가지는 진실을 말하고 있기에 그녀의 말은 아름답다.
진실은 무엇인가? 그것은 지금 실제로 있는 것이다. 진실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우리가 지금 있는 현실에 덧씌우는 생각들과 이야기들이다. 그런 생각들과 이야기들을 믿지 않는다면, 그리고 지금 있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다면,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다면, 거기엔 자유와 풍요로움, 아름다움, 사랑이 있을 것이다. 본래 우리 자신인 그것이...
진실이 아닌 것들을 포기하고, 지금 존재하지 않는 과거와 미래를 포기하고, 존재하지 않으면서도 온 세상을 통제하려는 에고를 포기하고, 진실을 향해 나아오도록, 진실을 살도록, 고통에서 자유로워지도록 그녀는 많은 이야기들을 친절하게 들려준다. 그녀의 말에 귀를 기울일 수 있다면, 자유는 멀지 않을 것이다.

"자유는 항상 여기에 있습니다. 자유는 끝이 없습니다. 자유는 순수한 의식의 본성이고, 순수한 의식은 개인적 의식의 근원입니다. 만약 우리가 이제껏 알고 있는 범주를 넘어서 진정한 자기의 진리 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면, 우리 앞에 펼쳐지는 경험은 모두 진리를 깊어지게 할 뿐입니다. 그러면 남은 인생을 진리를 인식하고 진리를 축하하고 그것을 나누면서 살아갈 것입니다."(248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