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따뜻한 금융
김연희 지음, 김현영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 금육교육을 위한 어린이 경제 책, 미래엔 아이세움의 < 세상을 바꾸는 따뜻한 금융 > 에서는

크라우드 펀딩 : 티끌 같은 도움이 태산 같은 힘으로!

무이자 은행 : 돈을 빌려줘도 이자를 받지 않아요

어큐먼펀드 : 사회적 문제를 해경하는 착한 투자

커뮤니티 개발은행 : 믿음을 빌려드려요

그라민은행 : 당신의 가난에 투자합니다

겔에스은행 : 친환경에 투자하는 녹색 은행

굿 캐피털 : 선한 아이디어를 응원합니다

타임뱅크 : 시간도 저축할 수 있어요

사회성과연계채권 : 더 나은 사회로 발전하면 수익이 생겨요

우리는 사실 있어도 제도가 복잡하고 어려워서 금융 도움 받기가 힘이 들 때가 많아요. 특히 사회적 약자가 이런 금융 혜택을 받기란 더욱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어요

돈이 가치 있게 쓰이고 사회적 약자들이 다시 일어설 수 있음을 보여주고 , 또 금융이 환경보호에도 역할을 하고 사회를 변화시키는 힘이 되는 모습을 알려줍니다.

크라우드 펀딩의 예로 설명된 키바(KIVA)는 소설 미디어나 인터넷을 통해 여러 사람이 조금씩 돈을 모아서 투자하는 방법이에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은 와디즈입니다. 여러가지 재미있고 신난 제품이 많이 있어요. 또 사회 소외계층을 도와주고 소소한 기념품을 선물로 주는 네이버 해피빈 서비스 또한 것도 마찬가지 랍니다.

아들이 심장병 수술을 받아야 하는데 전기가 불규칙하게 들어오고 장비가 오래되어서 세탁소를 운영하기 힘든 아빠에게 장비와 전기공급장치를 설치할 수 있는 비용을 빌려줌으로써 아이 심장병 수술을 받을 수 있게 도와주고 천천히 이자 없이 갚을 수 있게 해주고 있는 시스템이에요.

은행은 사람들이 돈을 예금하면 이자를 주고, 그 돈을 다시 필요한 사람이나 기업에 빌려주어서 어려운 상황을 해결할 수 있게 해주죠. 스웨덴의 야크은행은 돈을 빌려도 이자를 받지 않는 무이자 은행 이에요. 실제로 존재하는지 궁금해서 검색해봤는데, 실제로 있는 금융 협동 조합 이랍니다. 우리나라에도 놓엽, 수협, 새마을 금고와 같은 금융 협동조합이 있다. 물론 여기는 무이자로 운영되는 곳은 아니지만 일반인이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곳과는 달리 혜택을 받으려면 조합원으로 가입되어야 한다.

그 외에도 커뮤니티 개발은행, 대출과 담보, 보증인, 신용 대출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우리나라 미소금융과 비슷한 마이크로 크레디트는 저소득층을 위한 대출 제도 입니다. 고리 대금과 이자 제한법이 생가나서 대부업, 사금융, 사채업에 대한 제약에 대해서도 언급해줍니다.

또 새로운 타임뱅크 라는 개념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어요. 타임뱅크는 시간을 저축할 수 있는 은행이에요.

남을 위해 일하고 그 만큼의 시간을 저축할 수 있어요. 혹시 남의 도움이 필요하면 저축한 시간을 빼서 사용하면 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