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 공부의 감각 - 나는 어떻게 10개 국어를 말하게 되었나?
아키야마 요헤이 지음, 황국영 옮김 / 윌북 / 2019년 6월
평점 :
품절


30대 초반일 때만 해도 언젠가 외국어 하나 정도는 공부해야지 했었는데... 6년이 지난 지금도 변함없이 그저 외국어 하나 정도는 하면 좋을 텐데...라고 생각만 하고 있네요.


제가 어렸을 때는 알파벳과 영어를 중학교에 가서 배웠었거든요. (노인 인증 ㅋㅋ) 요즘은 유치원생, 초등학생일 때부터 배우니 20대 친구들은 실력과 수준을 떠나 영어 발음이 참 좋더라고요. 


저는 어렸을 때부터 국어를 참 좋아했던지라 외국어에 대한 동경이 그렇게 많지는 않았어요. 고등학교에서 대학교로 넘어갈 때 일본 음악을 알게 되면서부터 일본어에 관심이 많아 JLPT 시험도 치고 교양으로 일본어도 듣고 그랬었는데... 결국 그것도 초급 수준에 머문 채 15년이 넘게 지났네요. 결국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를 읽고 간단한 일본어만 읽는 정도가 되었습니다.


 이 책은 저처럼 외국어에 대한 동경은 있지만 시간이 없다는 핑계를 가진 회사원들 혹은 막상 공부를 하려고 하니 막막하고 나이가 있어 이제 암기에 대한 자신이 없는 사람들에게 책 제목처럼 외국어 공부의 감각과 요령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저자인 아키야마 요헤이는 자신만의 방법으로 10개 국어를 구사하게 되었다고 해요. 정말 대단하죠? 실제의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우리가 언어 공부를 할 때의 문제점은 무엇인, 자신이 공부하면서 실패를 했던 원인은 무엇인지 이야기해주고 언어 천재가 아니더라도 자기 안에 잠재된 외국어 감각을 찾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처음 받아보고 책이 간단하고 가볍고 작아서 놀랬습니다. '언어'라고 할 때 느껴지는 분위기는 무겁거나 두껍거나라고 생각했거든요.  페이지도 200페이지가 안되는 책인데 어떻게 외국어 공부에 대한 요령을 알려줄 수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책은 간단하게 머리말, 회화에 관한 학습 포인트인 PART 세 부분, 맺음말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정말 심플하죠? 머리말에서는 저자가 외국어를 처음 배울 때의 실패 경험과 이 책의 구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구성은 정말 단순하게 초급 단계에서 반드시 필요한 200단어와 30표현을 반복적으로 사용해 기초를 다지고, 필요에 따라 어휘량을 눌러가는 순서로 딱 두 가지의 단계로 외국어를 습득할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언어를 처음 시작하면 문법만 달달 외우다가 포기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인지 요즘은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나 애니메이션 속 문장을 외우고 실제로 영어 선생님들과 영상통화를 하는 등 언어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편하게 반복하는 방법을 많이 권하는 것 같아요.


저도 사실 어렸을 때  좋아하는 일본 가수의 노래 가사를 해석하면서 일본어 실력이 많이 늘었었거든요. 정말 거짓말 안 하고 시험장에서 노래 가사를 더듬어 풀었던 문제도 있었어요. 아마 이런 예들이 이 책에서 말하는 외국어 공부의 감각 중 하나가 아닐까 싶어요.





이 책은 쉽게 언어를 읽히는 요령과 함께 실생활에서 어떻게 하면 언어에 대한 부담감이 없이 공부를 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나니 왠지 저도 잊고 있었던 외국어 공부에 대한 동경이 다시 생기는 것 같았어요. 


  



특히 뒷부분은 외국어마다 공부할 포인트가 다르기 때문에 집중해야 할 포인트와 공부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는데 아주 짧고 간단하지만 정리가 잘 되어 있어 언어 공부를 하려고 마음먹은 분들께 도움이 되겠더라고요. 마지막 장에는 영어, 일본어로 된 생존 필수 단어 리스트가 있어 이런 식으로 정리 해나가면 된다는 예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언어라는 것이 복잡하고 그 나라의 문화, 생활습관과도 밀접하기 때문에 공부를 시작하기도 전에 겁부터 먹을 수 있지만  좀 더 가볍고 즐겁게 다가갈 수 있고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저자인 아키야마 요헤이가 이야기 한 것처럼 상대방의 언어로 이야기를 하면 나의 생각과 마음을 더 솔직하게 잘 전달할 수 있게 되겠죠? 잘 읽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