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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의 뒷면 ㅣ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39
온다 리쿠 지음, 권영주 옮김 / 비채 / 2012년 4월
평점 :
P.9 : ‘그것’을 본 인상을 뭐라 표현하면 좋을까. 깊고, 짙고, 바닥이 보이지 않는 걸쭉한 녹색. 지상에 드러나 있는 무기질적이고 지나온 세월이 짧은 콘크리트며 아스팔트에 비해 ‘그것’은 너무나도 복잡한 유기물 집합체 같았다. 그래, ‘그것’은 분명 살아 있는 것처럼 보였다.
P.71 : 뭐랄까요, 세상엔 설명할 수 없는 일, 설명 안 해도 되는 일이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드는군요.
P.193 : 가끔씩 이런 느낌이 들 때가 있었다.
자기가 벌써 유령이 된 것 같은 느낌. 아니, 세계가 이미 멸망하고 난 뒤의 유령인 것 같은 느낌이 들 때가 있다. 이렇게 조용한 산책길을 걷는 자신은 멸망한 세계가 꾸는 꿈의 일부일지도 모른다.
일본의 베니스라 불리는 후쿠오카의 '물의 도시' 야나가와를 모티프로 탄생한 상상의 도시 '야나쿠라'에서 벌어지는 연쇄 실종사건을 담고 있다.
거미줄 같이 얽혀 있는 수로가 도시 전체를 가로지르는 후쿠오카의 유명한 물의 도시 야나쿠라에서 연쇄 실종사건이 발생한다. 그런데 불가사의하게도 실종됐던 사람들은 당시의 기억을 잃은 채 다시 돌아온다. 아무렇지도 않게 일상으로 돌아온 사람들, 전직 대학교수 교이치로는 그들의 집이 수로에 면해 있었다는 공통점을 발견한다. 그리고 제자 다몬, 딸 아이코, 신문기자 다카야스와 함께 사건의 진상을 추적해나간다.
말하기보다는 남의 이야기를 잘 듣고, 혼자 있기보다는 남들과 같이 있는 쪽을 선호하는 주인공 '다몬'. 자신만의 복잡하면서도 독특한 세계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고독을 느끼고, 미지의 세계에 대한 공포를 호소하는 '교이치로'. 늘 혼자라고 생각하며 물가에 서서 강 건너를 바라보는 타입이었던 '아이코'. 나와 다른 타인을 부러워하면서도 공존이 아닌 병존을 택한 '다카야쓰'.
온다 리쿠는 각기 뚜렷한 캐릭터를 가진 네 명의 등장인물을 내세워, 완전한 개체로 존재하고 싶어하는 인간의 근원적인 욕망과 공동체의 일원이 되어 커다란 하나가 되기를 원하는 인간의 모순을 화두로, 개인과 공동체, 자아와 집단의식의 메커니즘을 그려낸다.
-aladdin 책소개 중에서..
수로가 연결된 마을에서 사라졌다가 다시 돌아오는 사람들의 연쇄실종사건을 수사하면서 맞닥뜨리게 된 거대한 진실
돌아오는 자들은 사람이 아닌 그것이 된다는 사실... 다몬과 교이치로, 아이코, 다카야쓰는 결국 어떤 선택을 하게 될 것인가?
도서부 아이들을 데리고 지역 공공도서관을 방문했을 때 자유시간 중에 읽었던 책인데 결론을 열 페이지쯤 남겨놓고 다 못봐서..ㅎㅎㅎ
그래도 재미나게 보았다. 온다 리쿠만의 기묘한 느낌은 여전히 그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