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나오는 학교기출 전범위 6-1 (2017년) 꼭 나오는 학교기출 (2017년)
디딤돌 초등전과목 편집부 지음 / 디딤돌 / 2017년 2월
평점 :
절판




안녕하세요, 안나김입니다.


아이들 공부, 영어와 수학은 다들 꾸준히 하고 계시잖아요.

우리집도

영어와 수학은 나름 꾸주히 하는 것 같은데,


과학, 사회, 국어는 약간 뒷전이네요.


울 아들이 얼마전에 학교에서 과학 단원평가 시험을 쳤네요.

결과는?

많이 틀렸어요.


아들왈..

학교에서 배우지 않은 것들만 틀렸다네요.

헐~~!

학교에서 배운 건 다 맞췄구요.


(저희가 일주일간 학교 안 가고 학부모 동반 가족여행 갔다왔거든요.

그 일주일간 학교에서 진도나간 부분이 .. 거의 다 틀렸다네요.)


다행히 해법스터디를 우리가 하고 있기에

해법 스터디의 과학 강의를 온라인으로 수강하게 한 후

단원평가/시험은


디딤돌  꼭나오는 학교기출문제

아들이 온라인강의를 잘 들었는지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일단 1단원 지구와 달의 운동부분

요점 정리를 보며

간단한 문제를 풀게 했어요.


간단한 문제는 거뜬히 넘어갔습니다.



 보름달의 위치 변화 문제를 틀렸군요.

보름달 위치 문제는 엄마인 저 자신도 항상 헤깔리는 문제에요.

이 기회에 저도 배우고 갑니다.

앞의 요약 부분으로 넘어가서 살펴/찾아봤지요.

아하~~!

보름달은 초저녁에 동쪽에서  떠서

자정에는 남쪽, 새벽엔 서쪽으로 사라지는 군요.

동, 남, 서.

더불어 오리온자리도 같이 공부해 봅니다.

보름달과 오리온자리. .같다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저~~위의 문제에서 그러니까 답은

4번이네요.  동에서 서로이동인데, 서에서 동이라고 해서 틀렸습니다.


인형의 어떤 모습을 보며 우리나라에 낮이 시작되는 지 알 수 있는가?

이런 문제...

설명 듣고 이해를 한 다음 모범 답안을 보며 답을 적는 요령을 익히면

나중에 시험에서 no problem일 것 같지 않나요?

우리 아들은 틀린 것을 보니

인터넷 강의 제대로 듣지 못했는 것 같습니다.

(저녁 때 아들이랑 같이 이 부분.. 인터넷 강의 같이 들어야겠습니다.)

모범답안:  자석 인형의 위부터 빛이 비추기 시작하면 낮이 시작되고,

자석 인형의 밑까지 빛이 비추지 않으면 밤이 시작된다.

(솔직히 말해 저는 답을 왜 이런 식으로 적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저는 일단 이 말 그대로 외우고.. 시험용으로... 

우리 아들은 이해력이 빠르므로 엄마한테 설명을 해 보라고 시켜야겠습니다.)


우리 아들이 결석한 일주일동안 지구의 공전에 대해서 배운 것 같아요.


 

지구의 공전에 대한 실험..

이 부분들 시험에 종종 나오던데...

확실히 익히도록 다시금 리마인드 시켜야겠습니다.

 

계절에 따라 별자리가 달라지는 까닭..

이어.. 지구의 공전 때문인데요..

시험에 되게 맣이 나와요.

 

울 아드님은

왜 답을 이렇게 적었는지...

모범 답안을 보며 어떻게 적어야하는지 배워갑니다.


 

지구가 공전하면서 지구의 위치에 따라 잘 보이는 별과 보이지 않는 별이 있게 된다.

(지구가 태양주위를 공전하면서 지구의 위치가 변하기 때문에 계절별로 잘 보이는 별자리가 달라지네요.)

 

달의 모양을 그려라고 했는데, 헐.. 이름을 적었네요.

문제를 똑바로 읽고 문제에서 요하는 답을 똑바로 적도록 주의주겠습니다.

아들이 공부한 것을 리뷰하면서

엄마도 많이 배우고 .. 반성하게 되네요.

달의 모양은 초승달, 상현달, 보름달, 하현달 , 그믐달 순으로

보름달은 음력 15일경,  하현달은 음력 22 ~23일에 볼 수 있어요.

위의 문제에서

헐~~!

보름달이 음력 15일이고 그 일주일 뒤면

음력 22일경..

그렇다면 바로 하현달  ^^


하현달을 찾아야되네요.


하현달은'왼쪽부분이 보이는 달..

바로 2번 ^^


 

​지구와 달의 운동의 특징을 나타내는 실험인데

크기와 거리는 고려하지 않은 실험이므로 5번이 답이 되겠습니다.




이렇게  우리 아드님이

디딤돌  ㅣ    학교 꼭나오는 기출문제

과학부분 푼 것을 리뷰 해 보았네요.

이렇게듯아이들이 학교에서 배운 거 공부한거 정리할 때

너무 유용하게 쓰이는 책인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