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글쓰기 - 혐오와 소외의 시대에 자신의 언어를 찾는 일에 관하여
이고은 지음 / 생각의힘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여성의 글쓰기 - 나도 글쓰는 이 시간이 참으로 행복하다. ]

 

#여성의글쓰기
#글쓰기

 


이 책의 제목을 보고는 잠시 생각을 했다.
글쓰는데에 있어서 무슨 남성, 여성을 따지냐? 글 쓰는데에 남녀 차별이 있나?
그런 생각을 잠깐 했었다는 …

 

하지만, 책을 한 장 한 장 읽어가면서 여성의 특수한 상황 ( 임신, 출산 그리고 육아)으로 인해
여성의 글쓰기 라고.. 성을 넣어서 말하는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

 

이 책은, 사회부/정치부 기자 라는 전문적인 직업을 가진 여성으로서 사회 활동을 하다가
결혼을 하면서 임신, 출산, 육아로 잠시 사회경력으로 부터 단절 된 여성이 다시 글을 씀으로 써
점점 자기 자아 를 되찾고 자기 삶을 재 발견하고 더 나은 삶을 위해 한 발 짝 한 발짝 더 다가가는
어쩜 일종의 에세이가 아닌가 싶다.

 

더불어 전문적인 기자롸 글쓰기에 관한한 내놓아라 하는 사람없을 정도로 잘 숙련된 그 기술을 우리에게도
하나 하나 가르쳐 주는 정보공유의 책이기도 하다.

 

글 쓰기 ..

 

나, 어릴때는 글 쓰는 거 그닥 좋아하지 않았다.
하지만, 싸이월드 시절부터 SNS에 나의 진솔한 일상글을 하나 하나 포스팅하면서 사람들이 내 글을 봐 주고 댓글 달아주는 것이 참 좋았다.
그러면서 네이버 블로그로 옮겨오고, 지금은 블로그를 운영한지 만5년이 다 되어 가는 것 같다.

 

나에 관한 일상 이야기를 적으면서,
교육에 관한 글을 적으면서,
책을 읽고 그에 대한 리뷰를 적으면서
어떻게하면 글을 진솔되고, 다른 사람들 ( 이웃), 독자들의 마음을 끌어 내 블로그에 오랫동안 머무르게 할 수 있을까 하는 욕심이 생기더라.

 

그래서 내가 이 책에 더욱 더 흥미와 관심이 생긴 건지도 모른다.

 

책의 저자 이고은님은 말한다.
자신을 잘 알지 못하면 글쓰기가 어렵다고.
글쓴이의 인격이 담기지 않은 글은 타인에게 도 매력을 주지 못하고 독자들은 글쓴이의 닫힌 마음을 금세 알아차리게 된다고…

 

그렇다. 일기를 적는 것도 블로그 일상 글을 적는 것도 나의 진솔된 글을 적으면서
내 자신을 되돌아보게 되고, 나 자신에 대해서 좀 더 객관적으로 보게도 되는 것 같다.

 

글쓰기란, 참 신가하다.
나 역시 글을 쓰는 도중에 이 문장 저 문장을 쓰면서 나 자신이 무슨 말을 하고 싶었는지, 무엇을 알고 있는지, 무엇을 좋아하고 지지 하는지 발견하게 되더라.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그대로 ….
글 스기란 이란 참으로 묘하다.

 

< 여성의 글 쓰기 > 이 책은 글쓰기가 나를 되돌아 보고 나를 발전하게 하는 한 과정이다.. 라고 말하는 것 같다.
그러면서도 어떻게 글을 쓰는게 잘 쓰는건지 하나 하나 우리에게 가르쳐 준다. 고맙구로.

 


어떻게 글을 써야 하는 지 구조와 흐름, 호흡과 리듬, 정확성과 표현, 시작과 끝맺음 이라는 순서로 가르쳐주고 있다.
사실, 이 .. “어떻게 글을 써야하는지” 이게 봐로 내가 원했던것!!
덕분에 어떻게 글을 써야 하는지 차근 차근 잘 배우고 있다.

낮에는 회사생활을 .. 밤이 되어야 내 시간이 되는데,
사실 난 밤 시간에는 너무 피곤한 하루로 글쓰는데 집중이 잘 안 된다.
다~~ 잠자리에 든 시각. . 새벽 일찍 글을 쓰는 것이 집중도 잘 되고 글쓰기 효율도 아주 높아진다.

 


일상에 대한 일기가 되든, 책을 읽은 리뷰가 되든, 상품을 쓴 리뷰가 되든
글을 어떻게 구성하고 글을 어떻게 풀어가는가 그리고 그 글이 완성되어 포스팅 완료가 되면
나는 아주 큰 희열과 보람을 느끼게 된다.

 

사람들이 글을쓰는 목적과 이유는 다르겠지만 다들 글을 쓰면서 즐거움과 보람참을 느끼는 것은 매 한가지가 아닐까 싶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전직기자 이고은님의 삶에 대해서도 공감하고, 글 쓰기는 효율적인 방법도 배우게 되고
나 자신에 대해서도 한 번 더 되돌아 보게 되는 아주 괜찮은 책인 것 같다.

 

 


저는 본 서적을 리뷰어스 클럽을 통하여 무상으로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