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토록 간결한 글쓰기 - 하버드대 행동과학자의 비즈니스 글쓰기 6원칙
토드 로저스.제시카 래스키-핑크 지음, 최성옥 옮김 / 한빛비즈 / 2023년 12월
평점 :
십여 년 넘게 블로그 강의를 하면서 강의 내용도 많이 바뀌었는데요.
초기엔 새로운 플랫폼에 대한 호기심 때문에 블로그 기획과 디자인적인 요소가 주요 강의 내용이었다면
질 높은 콘텐츠 생산이 중요해지면서 글쓰기, 사진, 영상 등과 같은 개인의 창의적 능력 양성에 초점을 두게 되었습니다.
특히 상위 노출되는 단어, 키워드가 중요한 블로그의 경우엔 글쓰기가 가장 중요해지면서
글쓰기 관련 도서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이토록 간결한 글쓰기
하버드대 6년 연속 교육상 수상에 빛나는 행동과학자 토드 로저스와 제시카 래스키-핑크가 쓴 도서로
출간 즉시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를 한 글쓰기의 6가지 원칙을 담고 있어
글로 소통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어야 할 책!
목차는 총 3부로 구성되어 있지만
간결한 글쓰기를 빨리 실행해 보고 싶을 분들을 위해
<2부. 바쁜 사람들을 위한 글쓰기 6원칙>을 정리 해 봅니다.
1. '적을수록 더 좋다.'라는 원칙 적용하기
정확하고 길게 글을 쓰는 것은 의식의 흐름대로 바로 글을 옮기면 되기 때문에 비교적 쉬운 일이다.
독자는 글이 길면 읽기를 쉽게 포기하고 정보를 희석할 수 있다.
때문에 효과적인 글쓰기는 소통의 맥락에 따라 생각을 적게 포함하고 단어를 적게 사용해서 요청사항을 줄여야 한다.
간결한 글쓰기는 읽는 사람의 시간과 노력을 줄여 주는 만큼, 작성자의 시간과 노력은 더 요구한다.
2. 읽기 쉬운 글쓰기의 규칙
메시지의 복잡한 정도를 판단하는 방법을 가독성(readability)라고 하며
메시지가 얼마나 쉽게 또는 어렵게 읽히는가 하는 정보를 양적으로 측정하는 것이다.
효과적인 글을 쓰는 작성자를 위한 핵심 개념은 가독성 그 자체의 특성이다.
짧고 일반적인 단어를 사용해서 문장을 짧게 직선적으로 써야 읽기 쉬운 글쓰기가 가능하다.
3. 구성이 좋은 글쓰기의 규칙
바쁜 사람을 위한 글쓰기의 핵심 중 하나는 작성한 내용을 탐색하기 쉽게 구성하는 것이다.
탐색 사고방식(navigation mindset)으로 전환하려면 메시지를 일련의 단어로 생각하지 말고 지도 형태로 생각해야 한다.
독자가 글에 접근하는 방식은 대게 큰 그림을 먼저 보기 시작해서 가장 흥미롭거나 관련 있어 보이는 부분을 확대한다.
생각을 우선순으로 배열해서 서로 관련된 생각들은 함께 배치하고 뚜렷이 구별되는 생각은 분리해서 핵심 정보를 바로 알아볼 수 있게 작성한다.
이때 부제목을 붙이거나 시각적인 표현을 사용하면 눈이 즐겁고 읽는 과정이 더 쉬워질 수밖에 없다.
4. 효과적인 서식의 규칙
글을 읽는 사람의 주의를 특정 정보나 생각으로 집중시키고 싶을 때 밑줄 표시와 볼드체, 이탤릭 체, 대문자, 글머리 기호 등 서식은 강력한 도구가 된다.
가장 중요한 생각에 강조 표시, 볼드체, 밑줄 표시를 해서 글을 서식과 읽는 사람의 기대치를 일치시킨다.
이때 서식을 충분히 과하지 않게 사용하자!
5. 개인적으로 관련된 글쓰기의 규칙: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를 말하라
글을 읽는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은 어렵다.
독자는 글쓴이와 서로 다른 가치를 갖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가치를 충족하지 않는 메시지를 무시해 버린다.
때문에 글쓴이는 읽는 사람이 가장 관심을 가질 만한 측면을 전략적으로 강조하고 왜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강조해야 한다.
6. 쉽게 응답하는 글쓰기 규칙
글쓴이는 독자가 메시지를 읽고 이해하길 원할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행동을 실행하길 바란다.
때문에 행동에 필요한 절차를 단순하게 만들어서 핵심 정보를 정리하고 필요한 주의 집중력의 양을 최소화해야 한다.
이메일, 계약서 등 주로 비즈니스와 관련성이 높은 메시지들을 예제로 좋은 글쓰기 방법을 설명하고 있지만 블로그 수업을 할 때 교육생들에게 강조했던 내용들이 정리되어 있는 책을 만나게 되어 글쓰기가 두려워 SNS활동을 주저하시는 분들께 추천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