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교실 - 관계 중심 학급 경영의 첫걸음
루이스 코졸리노 지음, 서영조 옮김, 최성애 감수 / 해냄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애착교실

 

 

이 책을 처음 접했을 때 제일 눈에 들어왔던 문구가 "관계 중심 학급 경영"이라는 말이었다.

최근 마을 교육공동체에 관한 강의를 통해 배운 것이 "관계의 중요성"이었다.

관계의 소통이 공동체 교육의 가장 기본이라는 것을 들으며 배움의 터가 되는 마을의 구성원.

그리고 그 곳에서 아이를 키우는 부모와 공교육을 펼치는 교사들의 소통이 어느정도가 되느냐에 따라 완성도가 놓은 공동체가 이루어 질수 있다는 것이었는데 이런 마을 교육공동체에 이야기가 애착교실에서 지지하는 원시부족국가의 부족공동체 교육 형태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었다.

 

현재의 입시위주의 교육환경과는 확실히 다른 관계중심의 학급은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력을 줄 수 있을까?

 

<애착 교실>은 아이들의 교육 환경이 아이의 두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안정적인 두뇌 활동으로 인해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과학적인 근거와 여러가지 이론과 연구들을 통해 자세하게 알려주고 애착을 바탕으로 한 관계중심학급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주고있다.

 

"두뇌는 언제든 적응하고 변화할 수 있다."

이런 두뇌의 유연성으로 인해 저자는 두뇌가 자극을 받는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두뇌가 잘 성장할 수 있는 환경. 두뇌성장을 저해하는 스트레스요인. 그리고 가정안에서 안정적인 환경이 만들어지지 않을 때 학교안에서 교사들이 해야할 대해 그 방법들을 제시 하고 연습할 수도록 함으로써 논리를 검증하고 이해를 부추긴다.

결국 좋은 환경이란 안정적인 애착관계가 형성된 관해 관계라할 수 있다.

아이들을 감정적으로 이해하고 아이들이 안정감을 느낄때 두뇌는 성장을 하게 된다. 그래서 관계중심의 최초학교였던 원시부족의 교육환경을 자주 등장시킨다. 경험을 통해 배우고 스토리텔링을 통해 이해하고 부모에게 배우면서 안정감을 느끼고 계속해서 두뇌활동을 자극하고 배움의 영역을 넓히게 된다.

애착과 관계를 통한 환경이 나비효과 처럼 아이를 변화시키는 것을 볼 때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는 지식이 다가 아니라는 것을 알수 있다.

 

"교사는 학생들을 지혜의 길로 이끄는 연결 통로다."

 

학습을 이행하는 교육자들의 환경 또한 중요하다. 아이들 만큼이나 안정적인 환경에서 교육을 이행해야만 좋은 교육을 할 수 있다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이다. 스스로를 돌보며 주변의 교사들과 애착관계를 유지하면서 배워나가면 이러한 교육자들과 학생들은 같이 성장하는 애착교실을 만들어 갈수 있다.

 

애착이 형성된 교실, 모든 학생들을 포용할 준비가 된 교사. 그리고 안정감을 느끼는 아이들.

이 세 가지가 이루는 학급의 학습력은 당연히 높아지게 된다.

아이들은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 유머와 스토리텔링 그리고 경험을 통한 학습방법을 통해 학습에 흥미를 갖게 되고 배우는 즐거움을 알게 되면서 궁극적인 교육의 목적(인성과 학습)에 가까워 질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 이야기 하는 이 모든 이론과 설명들이 최근 혁신학교의 수업에 조금씩 들어가 있다.

이미 혁신학교를 통해 좋은 것을 많이 봐온 나로써는 이 책의 이야기들이 많이 와 닿을 수 밖에 없었고

그래서 학교는 변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막연히 알고 있는 지식들임에도 논리적 근거와 과학적인 이론들이 바탕이 되어 독자로 하여금 제대로 알고 수긍할 수 있었고 실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서 교사 독자들의 좋은 지침서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현재 떠안고 있는 교육문제들을 다시 한번 더 고민하고 되새기고 반성하게 되는 책.
하지만 이것들을 잘 활용할 교사들이 얼마나 될것이며 현재의 교육환경이 이러한 방식을 얼마나 수용하게 될지 염려가 된다.

삶을 아우르는 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
많은 교육자들과 학부모들이 이 책을 읽고 교육에 대해 고민해보길 바란다.

 

 

덧붙이기.
교육. 아이들을 키우면 키울수록 어려운게 교육이다.
내겐 딜레마가 있었다.
항상 입버릇 처럼 말하던 것이..
'공부는 못해도 되지만 자생력 키워주고 싶다.'는 것이 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공부 보다는 인성을 가르치고 많은 경험을 주려했다.
하지만 왠지 현재의 흐름에 반하는 것 같고 그래서 공부에 대한 불안감 또한 늘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이 애착교실이라는 책을 통해 이 모든 것이 하나로 연결된다는 것을 알았다.
내가 나의 아이들과  안정적인 애착관계를 형성할 때 아이들의 두뇌가 성장하고 학습력도 좋아진다는 사실.
그러니 이제는 좀 더 불안함에서 벗어나 제대로 된 애착형성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의 딜레마는 그렇게 해소 되었다.

그리고 다시한번 교사들의 힘을 알게되었고
그들이 얼마나 교육에 큰 담당을 하고 있는지 알게되었다.
부디 아이들을 포기하지 말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