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서 파괴 - 지구상 가장 스마트한 기업 아마존의 유일한 성공 원칙
콜린 브라이어.빌 카 지음, 유정식 옮김 / 다산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구상 가장 스마트한 기업 아마존의 유일한 성공 원칙

일단 시작하고,

실수는 나중에 고쳐라?

순서파괴

우주로 향하는 제프 베이조스가 세상에 남긴 마지막 유산.

내가 떠나도 아마존은 영원할 것이다.

그들이 계속 ‘순서 파괴’하는 한!

제프 베이조스
1995년 7월 제프 베이조스는 직접 채용한 몇 명의 직원과 함께 아마존닷컴 이라는 비지니스의 문을 열었다. 그 전에 제프는 연간 인터넷 사용 성장률이 2300% 이를 것으로 전망하는 보고서를 읽었다.

앞날이 보장된 화려한 경력을 뒤로하고 인터넷 비지니스를 시작한 그의 결단력과 혜안에 감탄 할 수 밖에 없다.

처음 시작은 아마존북이다.

온라인에서 크게 주목 받지 못했지만 제프는 책이 온라인 상거래 적합한 이유를 몇 가지 찾았다. 그리고 아마존의 원칙과 메카니즘을 정립해 나간다.

이 책에서는 ‘고객에 대한 집착’ 이라는 미션을 고집스럽게 지키면서도 어떻게 그 원칙과 메커니즘으로 한 사람의 창업자에서 출발한 회사를 수십만 명의 직원이 일하는 회사로 성장 시켰는지 이야기 한다.

2021년 2월 현재, 아마존은 열네 가지의 리더십 원칙을 갖고 있다. 이 원칙들은 아마존 웹사이트에 그대로 게시돼 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위해 아이디어를 토론할 때나 문제 해결을 위한 최상의 접근 방식을 결정 할 때도, 우리는 우리의 리더십 원칙을 항상 적용 한다. 그리고 이는 아마존을 특별하게 하는 것 중 단지 하나일 뿐이다.

아마존의 리더십 원칙

1. 고객에 대한 집착.

리더는 고객을 출발점으로 삼고 거꾸로 일을 수행 한다(워킹 백워드). 고객의 신뢰를 얻고 유치하는 데 최선을 다한다.

2. 주인의식. 리더는 주인이다.

리더는 장기적으로 생각하고 단기적 결과를 위해 장기적 가치를 희생 시키지 않는다. 리더는 전체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고 ‘그것은 내일이 아니다’라는 말을 절대 하지 않는다.

3.발명과 단순화.

리더는 자신의 팀에 혁신과 발명을 기대하고 요구한다. 그리고 항상 단순화할 방법을 찾는다.

4.올바름.

리더는 매우 올바른 사람이며 강한 판단력과 훌륭한 지각을 가진 사람이다. 다양한 관점을 탐색하고 자신의 믿음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하는데 머뭇거리지 않는다.

5.학습과 호기심.

리더는 학습을 멈추지 않고 항상 자신을 향상할 방법을 탐색한다.

6.최고의 인재를 채용하고 개발하기.

특출난 인재를 알아보고 그 인재가 조직 전체를 경험할 수 있도록 기꺼이 이동시킨다. 우리는 커리어 초이스 같은 개발 매커니즘을 고안해 우리 사람들을 위해 노력한다.

7.최고의 기준 고수하기.

리더는 가차없이 높은 기준을 설정한다. 지속해서 기준을 높이고 팀이 고품질의 제품, 서비스, 프로세스를 창출하도록 독려한다.

8크게 사고하기.

리더는 결과를 불러 일으키는 대담한 방향을 제시하고 소통한다.

9.행동 우선시하기.

비즈니스는 속도가 중요하다. 많은 결정과 행동을 되돌릴 수 있기에 대단한 연구가 필요치 않다. 우리는 ‘리스크의 계획적 수용’ 에 가치를 둔다.

10.절약하기.

더 적은 것으로 더 많은 것을 성취한다.

인력 규모나 예상 규모 혹은 고정지출 규모를 늘려봤자 추가로 얻을 수 있는 것은 없다.

11.신뢰 얻기.

리더는 경청하고 솔직하게 말하며 타인을 존중한다. 리더는 자기 자신과 팀원들을 최고와 비교 평가 한다.

12.깊이 파고들기.

리더는 어떤 계층에서나 일할 수 있고, 상세 사항을 놓치지 않으며, 자주 점검하고, 지표와 현실의 이야기가 다른지 의심한다.

13.기개 지키기:타협하지 않고 현신하기.

리더는 불편하거나 소모적이라고 해도 자신이 동의하지 않는 결정에 정중하게 맞설 의무가 있다. 결정이 이루어지면, 그 결정에 전적으로 헌사한다.

14.결과 창출하기.

리더는 비즈니스 핵심 인풋에 집중하고 시의적절하게 꼭 맞는 품질의 결과를 창출한다. 이 과정에서 차질이 발생한다 해도 리더는 난관을 극복하며 절때 안주하지 않는다.



책을 읽을 수록 왜 아마존이 이렇게 성장 할 수 있었는지 느낄 수 있었다. 고객을 출발점으로 삼는 워킹 백워드를 통해 고객에 대한 집착을 강화하고 도어 데스크 어워드를 수여해 창업 초기의 절약 마인드를 상기시키고 저스트 두 잇 어워드를 수여해 행동 우선시하기를 권장하며 아마존인으로 성장시키는 동력으로 사용되는거 같다.

책의 2부에서는 아마존에 가장 성공적인 서비스인 킨들과 아마존 프라임, 프라임 비디오, 아마존 웹서비스를 출시하기까지 험난했던 여정을 다루고 있다.

코로나로 비대면 업무가 일상이 되고 이제 더이상 예전과는 다른 일상을 살아가야하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아마존은 수많은 성공 요인을 가지고 있었지만 내가 이책을 읽으며 느낀것은 원칙과 기본의 기반을 둔 혁신이 세상을 바꾼다는 것이다.

코로나가 끝나고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간다고해도 그것은 그전과 같지가 않다.

벌써 변해버린 것들에 익숙해진 것도 있고 그 변화가 주는 긍정적인 면도 알아버렸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고 팬더믹으로 무너져 버린 것들 속에서 빛나는 변화의 가치를 찾기를 바래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