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헌법 제119조
(재)파이터치연구원 지음 / Pi-TOUCH(파이터치연구원) / 2017년 3월
평점 :
품절
헌법 제 119조
지식과 감성
김승일, 라정주, 박현서

정말 뒤숭숭한 우리나라 실상이다. 나라가 어수선할때 나온 책중 내눈을 완전 사로 잡은 책이 있다.
바로 헌번 제 119조이다.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하는데 너무 어려워서 한 세번은 더 읽어야 할 듯 싶다.
예전부터 법에 대해 공부하고 싶었지만 부지런하고 공부하지 못하는 바람에 그건 쉽지않아졌다.
어려운 법이다.

공정경쟁이 경제를 살린다 라는 문구과 제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자는 내용이 담긴 헌번 제 119조,
우리 나라의 상황만 뒤숭숭한 것이 아니라 경제도 굉장히 어려운 실상이다.

26p) 헌법 전문은 '자율과 조화를 바탕으로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더욱 확고히 하여
정치, 경제, 사회,문화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각인의 기회를 균등히 하고, 능력을 최고도로 발휘하게 하며...
우리나라가 현재 자율과 조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는지가 가장 궁금했다. 제 4차 산업혁명이 오기전에 한국경제가 무너져 버릴 것만 같아 무섭다.

57p) '기회인식'에서 한국은 67개국 중 최하위 수준을 기록하였다. 말하자면 사람들은 사업을 할 기회인데도 사업보다는 공무원이나 회사원 등을 선호하는 것이다.
과연 그렇게 만든 것은 누구인가 생각을 하게되었다. 요새 주변을 보면 사업을 하겠다고 무작정 뛰는 사람들도 많고(멋있다)
공무원이나 회사원이 되겠다고 몇날 몇일을 투자하는 사람들이 있다(더욱 더 멋지다)
하지만 사업을 할 기회라도 공무원을 할까? 싶었는데 책을 읽으니 점점더 확실해 지는 것을 느꼈다.
자유와 창의가 필요하다는 기분이 이건가 싶었다.
책을 읽으니 우리 경제의 미래가 나의 미래가 너무 궁금했다.
나는 한번도 공무원을 준비하거나 취업을 하려 힘들여 본적이 없어서 더 궁금한지도 모르겠다.
나처럼 막무가내(?) 혹은, 기회 인식을 그나마 가지고 있는 사람 (나는 여기에서 나에게 칭찬을 해주고 싶었다)
국가경쟁령을 높이기 위해선 이렇게 막무가내로 도전하고 기업가정신을 발휘할 수 있는 깡이 필요하다.
제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여러 사람들이 헌법 119조를 읽고 반성 했으면 좋겠고 주변에 나도 소문내야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