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7번 읽기 공부법 - 책 한 권이 머릿속에 통째로 복사되는
야마구찌 마유 지음, 류두진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3월
평점 :

7번 읽기 공부법은 도서관에서 조금 훑어보았는데 그냥 다 읽어보고 싶어서 구매했다. 저자는 일본 최고의 대학 도쿄대를 입학 후 수석으로 졸업. 대학 재학 중 사법시험, 1급 공무원 시험 동시 패스를 한 우리나라로 치면 저기 안드로메다에 사는 엄친딸 정도 되겠다.
책 내용의 큰 틀은 7번 정도 반복해서 읽어라 그리고 통독하라. 처음부터 정독으로 밑줄 치며 집중해 읽으면 금세 지쳐 쓰러지니 눈으로만 빠르게 읽어 내려가라는 거다. 그렇게 책 한 권을 수차례 읽다 보면 어느새 책의 내용이 자기 것이 된다는 것이다;; 300페이지 분량의 책을 1회당 30분 안에 통독하라고 하는데 아아... 아무나 하기 힘들 것 같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어려울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내가 책 1권을 7번 읽어본 적이 있는가 생각해 봤다. 나는 없는 것 같다.
7회독 정도 할 수 있을 정도의 끈기가 이 사람의 공부법 같다. 책의 저자는 본인은 특별한 점이 없고 7회독 공부법으로 좋은 성과를 냈다고 말하는데 살아보니 인내심도 엄청난 특기란 걸 알게 되었다. 저자가 말한 것처럼 7번 읽으면 점수는 확실히 올라갈 것 같지만 통독이라 해도 계속해서 7번을 읽을 정도로 참을성 있는 학습자였다면 지금도 이미 성적이 좋지 않을까 싶다. 독학으로 시험 준비를 하거나 나 홀로 공부를 좋아하는 학습자라면 한 번 읽어보면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