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뿔소를 보여주마
조완선 지음 / 다산책방 / 2017년 4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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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으면서 흥분되는 책이 있다.

책을 읽을 때는 몰랐으나 책을 덮은 후 잔상이 오래 남는 책이 있다.

뒷이야기가 궁금해서 책 읽기에 속도가 붙는 책이 있고,

이야기 자체에 빠져들어 책을 손에서 놓을 수 없는 책이 있다.


코뿔소를 보여주마는

읽으면서 내내 흥분됐고,

뒷 이야기가 궁금해서보다 이야기 자체에 빠져들어 책을 놓을 수가 없었는데,

다 읽은 후에도 맘이 쉽게 진정되지 않는다.


추리소설과 일반 문학의 경계를 허문 작가로 평가받는다더니 무슨 말인지 정확히 알 수 있다.

미스테리하지만 일반 추리소설처럼 범인을 찾기 위해 이야기가 달려가지 않는다.

결말이 궁금해 속도를 내며 페이지를 넘기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

중요한 것은 살인의 의미고 살인은 그 의미를 드러내는 과정일 뿐이다.

그 의미를 따르다보면 우리는 범인을 옹호하게 되고 그들이 잡히지 않기를 간절히 바라게 된다.


등장 인물 하나 하나에 사연이 존재한다.

연관성 없는 그 사연은 결국 같은 맥락 안에 존재하고 연쇄살인 역시 그 맥락을 벗어나지 않는다.

암울했던 시절, 국가 권력에 의해 망가진 개인의 삶.

침묵하는 진실을 드러내기 위해 누군가가 나서 복수하기 시작한다.

 

범인은 누구일까?

장기국을 살해한 그가 범인일까?

그렇다면 그는 누구일까?

장기국은 스스로를 죽음으로 몰안간 것은 아닐까?

죄없는 사람이 죄인이 되었다는 걸 알면서도 눈감은 국가가 범인은 아닐까?

'법'에 의해 복수를 금지당한 사람, 그들은 힘없이 당하기만 해야 할까?

수많은 질문을 던진 후 코뿔소를 보여주마고 약속한대로 코뿔소를 보여주니 기대하시라.


샛별회라는 조직사건.

암울하고 구태의연하다고 외면받기 쉬운 정치소설이 추리소설의 옷을 덧입으며 빛이 난다.

코뿔소가 등장하지 않는 코뿔소 이야기.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겠다는 미명아래 수없이 행해진 국가권력의 폭력을 다룬 코뿔소를 보여주마.

코뿔소의 뿔은 태어나면서부터 죽는 날까지 자란다고 한다.

끝없이 자라며 나타내는 뿔의 방향성.


책이 아니라 공연이었다면 주저없이 기립박수를 쳤을 것이다.

실제로 다 읽은 후 박수를 쳤다는 거.

내가 읽은 한국 추리소설 중 최고!!!!!!​ 

그냥 내가 읽은 추리소설 중에서도 단연 최고!!!!!


사람 목숨을 앗아가는 행위에 정당한(?) 이유를 들이대는 점, 

"묻지마" 전개나 지극히 개인적인 감정이 아닌 점,

시간과 역사라는 이름 속에 묻힌 개인의 상처와 고통을 담았다는 점..........

하나하나가 전부 내 취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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