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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실점
김희재 지음 / CABINET(캐비넷) / 2017년 2월
평점 :
소실점.
미술시간에 배웠던 그것.
멀고 가까운 거리감을 표현하는 원근법에서 결국 어딘가로 사라져버리는 그 지점을 지칭하는 소실점.
소실점이라는 제목으로는 내용을 짐작도 할 수 없게 자극적인 표지로 일단 시작한다.
작가가 영화 실미도와 공공의 적의 시나리오를 썼다고 하더만 글의 진행 속도가 남다르다.
드라마나 영화를 보듯 장면 전환으로 사건이 진행되고, 장면 전환은 장소의 이동을 통해 일어난다.
작가가 이끄는대로 장소를 따라 움직이다 보면 이야기에 빠져들어 사건을 추리할 여유가 없다.
표지만 자극적인 것이 아니라 내용도 자극적이니 차분하게 생각할 시간은 10초도 확보할 수가 없다.
재벌가 며느리, 빼어난 미모, 모두가 인정하는 실력, 철저한 사생활 관리까지 완벽했던 아나운서의 죽음.
화려한 그녀의 삶을 파헤치는 검사는 상대적으로 평범(?)하지만 능력을 인정받는 여자.
용의자는 부와 명예와 좋은 평판까지 모두 가진 화가 겸 교사.
전문직에 보통 이상의 경제력과 능력을 갖춘 등장인물은 삶에 찌든 일상이나 삶의 본질에 대해 고민하지 않는다.
이야기를 재미나게 끌어가는 본인들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뿐.
덕분에 독자는 큰 고민 없이 - 단숨에 결론으로 달려갈 수 있다.
작가가 말하고 싶었던 "소실점"으로.
책을 읽었다기보다 영화 한 편을 본 기분이다.
휘몰아치듯 푹 빠졌다가 나와보니 '나쁜 놈은 반드시 잡아야 한다'는 생각을 확 박아넣은 영화 '공공의 적'을 본 그런 느낌.
남에게 보여지는 모습과 남에게 쉽게 보여줄 수 없으나 역시 '나' 인 인간의 양면적인 모습을,
감정을 주고 받는 것이 아니라 '사랑' 자체를 위한 '사랑'의 이야기를,
돌려 말하지 않고 전달한다,
아주 극단적인 인물을 통해, 자극적인 묘사를 통해.
폭풍이 휘몰아치듯 단숨에 읽어내리게 되는 책, 소실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