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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시간의 한국사 여행 2 - 성리학에 의한 성리학을 위한, 조선. 조선 전기에서 조선 후기까지
ㅣ 36시간의 한국사 여행 2
김정남 지음 / 노느매기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책에 대한 감상은 지극히 개인적인 것이다.
각자의 경험이나 배경지식, 가치관에 따라 다른 것은 당연하지만,
이번 '36시간의 한국사 여행'은 책 이야기 전에 내 상황을 미리 말할 필요가 있다
여겨진다.
나는 작년 내내 한국사를 전공하고 가르치는 전문 선생님에게서 역사수업을 들었고,
현재는 두 명이지만 머리를 맞대고 한국사공부를 하고 있는 중이며,
한국사능력시험을 보기 위해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는 사람이다.
이 나이에 미친듯이 공부해서 한국사를 통해 직업을 갖겠다는 마음 따위 없지만,
내 아이 한국사만큼은 내가 가르치고 싶다는 욕심이 있고,
제대로 된 역사의식을 가르치고 싶다는 작은 소망이 있다.
이런 마음가짐으로 한국사에 대한 배경지식을 갖고 책을 손에 잡은 내게 '36시간의 한국사
여행'은.........
한마디로 썩 맘에 드는 책이었다.
군더더기나 사족없이 교과서처럼 쓰여진 것이 맘에 들었고,
교과서처럼 썼으나 사건의 전후차성, 인과관계에 대한 설명이 있어서 이해가 쉬웠다.
어려운 용어에 대해서는 한자 뜻을 풀어줘서 알아듣기 한결 수월하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뭔 뜻을 가졌는지 알고 있는 내겐 읽기에 방해가 되었지만, 학생들 입장에선 정말 감사할
일일듯)
취미나 재미로 보는 한국사보다는 공부할 때 도움받기 쉬운 책으로 다가온다.
이제 초등학교 4학년 내 아이에게 읽히긴 어렵겠고,
주변 아이 하나 잡아다가 읽혀보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다.
어른보다는 청소년에게 권하고픈 책.
한국사의 큰 흐름을 잡기에 더할나위 없이 좋겠다 여겨지는 책.
누구든 주변에 청소년 하나 걸리면 잡아다가 읽혀서 내 생각이 맞는지 반드시 확인하고야 말
책.
'36시간의 한국사 여행 2'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