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부인의 남자 치치스베오 - 18세기 이탈리아 귀족 계층의 성과 사랑 그리고 여성
로베르토 비조키 지음, 임동현 옮김 / 서해문집 / 2018년 10월
평점 :
절판


 

 

치치스베오.

처음 듣는 말이다.

18세기에 이탈리아 지역에 잠깐 등장했다 사라졌다는 관습.

어릴 적 가슴을 설레게 했던 영화 속 장면 - 화려한 드레스를 입은 파티 장면과 살롱의 모습이 눈앞에 펼쳐진다.

풍만한 가슴을 드러낸 귀부인과 그 옆을 지키던 사내.

그 사내가 귀부인의 남자 치치스베오였나보다. (라고 추측하며 책을 펼친다.)



1.

이 책은 연구서다.

남편이 아닌 존재면서 귀부인의 남자인 치치스베오는 퇴폐와 향락의 존재로 생각되기 쉽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는 주장.

그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근거를 드러내고 있다.

당시의 문헌과 문학작품을 통해 치치스베오가 담당했던 역할이 무엇이었는가를 밝히는데,

저자의 주장을 내세우고 문헌자료를 제시하거나, 문헌자료를 통해 당시 상황을 파악해가는 방식.

자료의 양도, 책의 분량도 상당하니 각 챕터별 주제가 무엇인지 중간중간 되새기며 읽길 권한다.


2.

모든 사회, 문화 현상은 단 하나의 이유로 생겨나거나 사라지지 않는다.

귀부인의 남자 치치스베오 역시 간단히 설명할 수 없는 목적을 가지고 등장한다.

세계사 지식이 조금 있다면 그 등장배경과 목적을 쉽게 이해하겠고,

세계사 지식이 없다면 18세기 전후의 유럽 역사를 배우게 될 것이다.

'이탈리아'의 치치스베오가 아니라 베니스, 제노바, 피렌체.... 의 치치스베오라 부르는 건 공화국 형태였기 때문이고,

재력가인 귀족은 유산상속으로 부를 나누기 싫어 결혼을 하지 않아 독신 풍조가 만연했다는 사실같은 것들을 말이다.


3.

'귀부인의 남자' 라 불렸지만 치치스베오는 모두 귀족이었고,

귀부인이 아랫사람처럼 부리는 개념이 아니라 치치스베오가 '갑' 의 위치를 잡은 것처럼 보인다.

치치스베오가 연락 없이 나타나지 않으면 귀부인은 두 달을 기다리고, 다시 또 두 달을 기다리고, 연락하고 또 두 달을 기다리고.......

말장난일 뿐, 결국은 계속 기다리며 기회를 줘야 한다.

공연엘 가거나 외출시에 귀부인은 마차에 치치스베오의 자리를 항상 비워둬야 하지만 치치스베오는 항상 동행해야 하는 건 아니다.

사교모임에 홀로 참석할 수 없는 귀부인은 바깥 출입을 위해 치치스베오가 꼭 필요했다.


4.

독신풍조가 만연한 사회에서 독신 귀족 남성이 귀부인과 함께 온종일 붙어 있다면 쾌락에 빠진 사회라 단정짓기 쉽지만,

그들은 이런 방식으로 그들만의 귀족사회를 단단하게 유지했다.

남편과 가족 모두가 인정하는 치치스베오라는 존재를 통해 귀부인이 불륜에 빠지지 않게 통제(?)도 가능했고,

가문의 재산도 지켜낼 수 있었던 것이다.

사회, 문화적 산물이었던 귀부인의 남자 치치스베오는 시민혁명으로 귀족계급이 사라지면서 존재의 이유가 없어진다.


5.

이렇게 색칠 많이 하며 읽은 책도 처음이다.

레포트 제출하는 맘으로 읽으며 최대한 내 것으로 소화하기 위해 애썼는데 제대로 이해했는가 모르겠군. ㅡㅡ;;

책의 저자보다 역자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

생소한 분야의 연구서를, 그것도 500쪽이 넘는 긴긴 이야기를, 불편함 없이 읽을 수 있도록 써낸 능력과 노력이 돋보인다.


6.

'낭만' 같은 건 찾기 힘들었던 시대, 정략결혼으로 맺어진 부부.

정숙한 아내이길 요구받고, 남편이 아닌 치치스베오라는 존재와 사교모임을 통해 귀족사회를 떠받치는 귀부인들.

세계사 교과서를 통해 절대왕정 - 계몽주의 - 시민혁명으로 이어지는 정치 사건만이 아니라

당시의  사회모습을 깊이 있게 들여다볼 수 있었던, 귀부인의 남자 치치스베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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