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내가 죽었습니다 (반양장) 반올림 1
이경혜 지음 / 바람의아이들 / 200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친구의 추천으로 만나게 된 책.   

'어느 날 내가 죽었습니다' 

처음 책을 건네받았을 때는 이 범상치 않은 제목 때문에 당황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렇지만 이미 여러 권, 그 친구가 추천한 책 치고 괜찮지 않은 것이 없었기에 망설임 없이 책장을 펼쳤다. 과연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까.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것은 재준이의 죽음과, 재준이가 남긴 일기장이다. 

예기치 못한 사고로 안타깝게 목숨을 잃은 재준이와, 이제는 재준이가 없는 삶을 살아가고 있는 주변 인물들의 모습이 재준이와 가장 가까운 친구였던 유미의 시선으로 그려진다.

하필 죽은 재준이의 일기장은 

'어느 날 내가 죽었습니다 

내 죽음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라고 시작한다. 그 덕분에 재준이의 엄마가 차마 다음 장을 펼치지 못한 채 유미에게 일기장을 읽어주기를 부탁한 것이다. 일기장을 받아 든 유미도 처음에는 책장을 넘기기 힘들었지만, 걱정했던 것과는 다르게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내용의 일기였다.  

죽은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세상을 바라보는 놀이. 

재준이는 하루하루 그 놀이를 하면서 많은 것을 느끼고 있었고, 그것을 고스란히 일기장에 담았다. 

재준이가 진짜 죽음을 생각했던 것은 아니라서 다행이긴 한데, 자신의 죽음을 가정하고 했던 생각들, 느낀 점들이 하나같이 자신이 없는 '지금'을 묘사한 것 같다. 마치 하늘나라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것처럼. 그래서 더 마음이 아팠다.

누구나 한 번쯤 '죽음'에 대해 생각하듯, 나 또한 그랬다. 

힘든 일이 있거나 누군가 나를 못잡아 먹어 안달일 때. 죽고싶다거나 내가 죽고 없으면 어떻게 될까? 하는 생각- 했었다. 나의 소중한 누군가가 죽고 없다면? 하는 슬픈 상상도 해봤다. 그럴 때 마다 남은 사람들의 고통과 슬픔이 떠올라 그만두는 일이 많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도 다시금 그런 것들을 떠올릴 수 있었다. 떠올리면 떠올릴수록 눈물이 났다. 

그런데도 이 책을 덮지 않고 끝까지 읽은 건, 

눈물이 날 만큼 슬프고 가슴아픈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재미있었기' 때문이다.  

진짜로 재미있다. 그런 놀이를 즐겼다는 재준이가 기발하기도 하고, 어른스러운 생각들이 기특하기도 하고. 재준이의 삶을 이해해가는 순간순간이, 결코 책을 덮을 수 없게 만들었다. 

슬픈 생각들을 떠올리게 하는 슬픈 이야기였지만, 책을 놓지 말라고 말하는 것 같았다.

마치 힘들고 슬픈 일이 있어도 끝까지 '삶'을 놓지 않아야 하는 것처럼.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장소] 2015-02-15 06: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리 아이가 읽었다면..읽기도 전에 눈물부터 그렁그렁 할겁니다.
죽음이 이별이 늘 곁에 있다고 느끼는 지도 모르겠어요.나는 아이와 살 생각이었는데.어느날 아이는 길에서 내 손을 뿌리치고 도망을 가더군요.어이가 없었어요.아..내..얼굴은 지금 다 죽어가는 사람의 그것과 비슷한 모양 이다.. 그러나.
어떻게든 아이는 굶기지않고. 아이는 바르게 입히고 아이를 위해 힘든 몸이어도 걱정되서 같이 걸어주던 횡단보도였는데...
서운하고..섭섭하면서..대견하기도 했어요.
인생..혼자 가는 길이지. 넌 벌써 홀로설 준비가된 모양인지도 모르겠다...라는 생각을...겨우..7살인 아이가..꼭 잡은 손을 놨다고..나는 그리.해버리는 겁니다.겁이
많아서..인걸 수 있는데...지금은..그래요.
애가..여러 가지로 겁이 많구나..생각도..많고.
하지만..이 책을 좀..보게 할 필요가..있겠어요.요즘은.

생그레 2017-07-25 17:18   좋아요 1 | URL
댓글을 이제야 확인하다니! 너무나 늦게 답변을 달게 되어서 죄송합니다. ㅜㅜ
생각만 해도 눈물이 맺히는 낱말이지요. 죽음, 이별이란 것은요... 아이가 손을 뿌리치고 도망을 가서 정말 서운하셨겠어요. 그장소님의 이야기를 다 알지는 못하지만 아이에게도 나름의 상처가 있겠구나, 그래서 그런 말씀을 하시는 게 아닌가 감히 짐작해봅니다. 서로가 서로에게 너무나 필요한 존재이기는 하지만, 결국 살아내는 것은 각자의 몫이지요. 그래서 믿고 응원해주는 것밖에는.. 그럼에도 함께 할 수 있어 감사하고, 그렇겠지요? 아이는 잘 크고 있나요? 이렇게 이야기를 남겨주셔서 고맙습니다. 반갑습니다.^^

[그장소] 2017-07-25 18:28   좋아요 1 | URL
ㅎㅎㅎ오래된 댓글을 보자니 저도 기분이 이상하네요. 재미도 있고요 . 그러면서도 시간을 고스란히 되돌아가는 기분도 느끼게 되네요 . 그 어린 꼬마 아가씨는 많이 컸어요 . 이젠 아쉬울 때만 엄마를 찾을 만큼 컸답니다 .^^
맞아요 . 살아내는 것은 각자의 몫입니다 . 정말 ~^^ 답글 감사합니다 . 덕분에 즐거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