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현실 세계 편 (반양장) - 역사,경제,정치,사회,윤리 편 ㅣ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1
채사장 지음 / 한빛비즈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B가 준비해온 총을 뽑아서 족장과 함께 나온 원주민 중 한 명을 쐈다. 원주민 족장이 말했다. “일곱 켤레로 하시죠.” 시장이 개척되었다."
## 1
이 책은 아주 넓은 지식을 저자의 관점으로 재구성해서 알려준다. '아주 넓은' 지식을 굉장히 '얕게' 알려준다고 생각하면 경기도 오산이다. 절대로 얕지 않다. 그리고 지식의 범위가 엄청나게 넓다.
## 2
역사, 경제, 정치, 사회, 윤리에 대해서 '아주' 체계적이고 이론적인 지식을 경험할 수 있다.
## 3
이 책에서 채택한 지식의 구조와 형태는 꼭 배우고 싶다. 아주 넓은 지식을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이라 생각한다.
사람은 타인이 아닌 자기 자신으로 살아가야만 한다는 인간적 한계로 인해서, 자기 자신을 중심으로 세상을 나름대로 해석하며 살아간다. 자신이 경험한 만큼의 세상만을 이해하며 사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우리는 과거를 상상할 때, 과거의 사람들도 우리와 비슷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비슷하게 생각하고, 비슷하게 느끼고, 비슷하게 소비했다고 말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지금 우리가 발 딛고 있는 세계는 신자유주의라는 매우 소비적이고 시장중심적인, 인류 역사상 유례가 없는 매우 독특한 세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