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행의 천재 바넘 - 대중은 속기 위해 태어났다 인물탐구 1
강준만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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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넘효과

<공감을 잡아라 : 쇼맨 바넘의 속임수 읽기> <부의 황금률>

제임스 트위첼 <욕망, 광고, 소비의 문화사>

P.T. Barnum 1810-1891

데이비드 오글비 1911-1999

조지프 베시머

벤저민 데이 <뉴욕선> 페니신문

잭슨 민주주의, 앤드루 잭슨 1767-1845

hype , humbug

대니얼 부어스틴 1914-2004

닐 게이블러 1950-

윌리엄 로마노프스키

매슈 아널드 1822-1888

디드로효과, 그랜트 매크래켄 , <문화와 소비>(1988)

랠프 월도 에머슨 1803-1882

1869년 5월 10일 대륙횡단철도 완공

'a three ring-circus'

1960년 질리언 에이버리 <코끼리 전쟁> 점보

바넘효과 1956년 폴 밀 Paul Meehl 1920-2003

포러효과 1948년 버트럼 포러 1914-2000

마크 트웨인 1835-1910 <왕자와 거지 The Prince and the Pauper> 1882

광고 판타지와 전원주의

에드워드 버네이스 1891-1995

윌리엄 라이언 펠프스 1865-1943

라이어넬 체트윈 1940-

뮤지컬 <바넘> "There's a sucker born every minutes."

칼 보드 Carl Bode

<포린폴리시> 데이비드 로스코프

애슐리 반스 Ashlee Vance

데이비드 리스먼 David Riesman 1909-2002 <고독한 군중>

계획오류 planning fallacy

프레임, 조지 레이코프, <코끼리는 생각하지마>2006

롤프 도벨리 Rolf Dobel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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