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조합의 조직개발
박혜경, 이광석 지음 / 한국노동사회연구소 / 2001년 12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노동교육에 오랜 경험을 갖고 있는 한국노동사회에서 펴낸 책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노동조합의 조직발전을 위해 '조직개발'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였다.

노동조합 조직과 관련된 문제와 관련하여 그것도 흔히 들어온 '조직강화'나 '조직발전'이 아니라 '조직개발'이라는 개념을 쓰고 있다는 이유만으로도 새롭고 신선한 충격을 준다. 노동조합 운동이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다고 하면서 정작 대부분의 경우 문제점을 자신의 밖에서 찾는다. 대의원들은 조합원과 간부들을 탓하고 임원은 간부와 대의원, 조합원들을 탓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그러나 실제로 노동운동이 변화하고 발전하려면 모두가 함께 변화해야 하고 그 해결은 내부에서 발견해야 한다는 것은 너무 당연한 것처럼 들리지만 막상 현실에서는 너무 쉽게 잊는 경우가 많다.

이 연구 논문은 1장에서 조직개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있으며, 제2부에는 실제로 우리 조직을 진단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싣고 있다.

예를 들어 '노동조합과 나'라는 비젼 개발 프로그램, 조직성찰 프로그램, 조직내 갈등을 해결하는 프로그램들이 실려 있다. 간단한 체크를 통해 리더십 스타일을 진단할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은 실제 응용할 수 있도록 잘 정리되어 있어 누구나 한번 꼼꼼히 읽어보면 각종 교육의 현장에서도 바로 활용할 수 있다. 다만 구체적으로 '조직개발'을 노동조합에 적용한 사례가 구체적으로 예시되어 있지 못한 점이 아쉽지만 이후 보완될 수 있으리라 본다.

한국사회, 전세계 노동자들에게 거대한 도전이 되고 있는 세계화와 신자유주의라는 폭풍우를 뚫고 보다 인간다운 삶을 향한 열정을 지닌 노동조합 간부, 열정을 지닌 활동가라면 한번 일독을 하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