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복서간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41
미나토 가나에 지음, 김선영 옮김 / 비채 / 201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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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십 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한 작가’, ‘인간의 마음을 해부하는 예리한 관찰력의 소유자’ 등 화려한 찬사와 함께 데뷔와 동시에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일본 현대문학의 기수로 우뚝 선 미나토 가나에의 장편소설. 제목 그대로 편지 형식으로만 전개되는 연작 미스터리로, 손글씨로 주고받는 편지가 서간문 고유의 독특한 호흡과 아날로그적인 감성을 빚어내며 전작과는 또 다른 매력을 설파한다.


십 년 만에 만난 고교 동창생 사이에서 행방불명된 한 친구를 계기로 시작되는 편지 릴레이 '십 년 뒤의 졸업문집', 퇴직을 앞두고 오래전 한 사건을 겪은 여섯 제자의 안녕을 확인하고자 하는 선생님의 바람을 담은 '이십 년 뒤의 숙제', 지금은 오랜 연인이 된 중학교 동창 남녀의 왕복서간 '십오 년 뒤의 보충수업' 등 모든 에피소드는 과거의 한 사건으로 기억을 거슬러 올라가는 서신으로 이루어져 있다.


처음부터 끝까지 작가는 보내는 '편지'와 그에 대한 '답장'이라는 형식을 빌려 대화이면서 동시에 일방적인 서술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데, 편지에 적혀 있는 글이 100퍼센트 진실이라고 할 수 없다는 점이 결정적 미스리딩을 유발하며 작품의 묘미를 만든다. 또한 손글씨 편지가 빚어내는 향수, 이야기 상대와의 시간적, 공간적 거리감 등의 요소가 다소 느릿한 호흡과 템포를 자아내며 빠르게 빠르게만 전개되는 다른 작품들과 차별점을 가지며 새로운 미스터리의 세계로 독자들을 안내한다.




<두세 번은 읽어야 될 책​​>


세 편의 글이 담긴 이 책은 편지를 주고받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십 년 뒤의 졸업문집, 이십 년 뒤의 숙제, 십오 년 뒤의 보충수업. 이 세 가지 이야기는 이어져 있지 않지만 편지를 통해 진실에 다가가는 모습이 데칼코마니처럼 닮아 있다. 특히 십오 년 뒤의 보충수업이 인상깊었다. 어떻게 이런 글을 쓸까 싶을 정도로 인물들의 성격이 글에 흠뻑 담겨 있다. 살아 움직이는 인물들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사실적인 인간의 모습들. 거기다 숨겨진 진실까지 도달하는 치밀한 짜임새와 전개 방식에 책을 놓지 못하게 한다.


요즘처럼 스마트폰과 소셜 네트워크가 지배하는 세상에서 편지는 특별한 날에만 주고받는 이벤트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그게 지금의 현실이다. 하지만 이 책은 오로지 편지라는 매체 하나로만 진실에 다가가고 있다. 편지라서 거짓말을 늘어놓기도 쉽고 진실을 담기도 쉽다는 점을 절묘하게 이용해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다. 그래서 몰입도가 다른 시점보다 탁월하게 좋다. 한 번 읽었을 때는 충격적인 결말에 감탄하느라 그 이전에 있었던 사건들을 잊고 말아서 두 번, 세 번은 읽어야 사건 하나하나의 전체적인 윤곽이 어느 정도 익혀질 것 같다. 믿고 보는 미나토 가나에의 책! 아날로그의 감성을 느끼고 싶다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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