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는 방법 - 히라노 게이치로의 슬로 리딩
히라노 게이치로 지음, 김효순 옮김 / 문학동네 / 200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은지 어느덧 3개월여 지났다.

그 3개월을 지나면서, 내게 있던 변화중 가장 컸던 것은 무엇일까?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책에 대한 일종의 강박관념들, 즉 빨리 읽고 다른책 읽기,  이책을 대체 언제쯤 다 읽을 수 있을까?, 저번에 산 그 책은 언제쯤 읽기를 시작해야 하나, 재미도 없는 이책을 대체 언제까지 읽어야 하나, 등등,,,의 불필요한 것들과 작별한것이다.

항상 책은 책이고 나는 그 대상인 책과 하나가 된다는것 보다, 극복해야 할 대상이며, 항상 마무리를 지어야 하는 객체에 불과 했다.

그러나 히라노 게이치로의 이책을 접하고, 그동안 내 머릿속 한 구석에 자리잡고 있던 생각들이 정식적으로 검증을 받고 그 정당성을 인정 받게 되었다.

즉, 책을 읽는다는 것은 책과 내가 하나가 되어가는 , 그러면서 책을 읽는동안은 사고의 시간이고 생각하는 시간이고, 어차피 세상에 나온 모든 책을 다 읽을 수 없다면, 몇권을 읽는냐는 그리 대수로운 문제가 아니고, 더 깊게 생각하고 더 신중하게 문장을 읽어나가는게 더욱 중요한 문제라는 것임을 다시 깨닫게 되었다.

그래서 그 3개월간의 변화중 가장 큰 변화라면, 책을 더욱 애정을 가지고 만나게 되고, 처음 책을 읽어가며 접하게 되는 그 어떤 부담감을 아주 자연스레 떨쳐 낼 수 있었다.

요즈음은 이 책을 얼마만에 독파했느냐는 결코 중요하게 다가 오지 않는다. 다만, 얼마나 이 책과 함께 사고를 했으며, 얼마나 깊게 저자와 내가 이야기를 했는가를 더욱 생각하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