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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자 풍경 - 글자에 아로새긴 스물일곱 가지 세상
유지원 지음 / 을유문화사 / 2019년 1월
평점 :
폭이 좁고 어둡고 뾰족한 독일의 글자들과 달리,
이탈리아의 글자들은 햇빛을
받아 몸을 활짝 폈다.
- 《글자 풍경》 본문 27쪽
중에서
제목에서부터 벌써 편안함이 느껴집니다. 저자는 어떤
세상을 우리에게 보여주고 싶어서 이렇게 예쁜 제목을 지었을까요?
이에 대한 해답은 서문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캘리그래피를 하는 사람으로서 ‘글자 생활을 하는 모든 사람들이 그동안 바로 곁에 있으면서도 잘 알지 못했던 글자의 생태를 이해하고 그로뷰터
기쁨을 느끼기를 바라며 꾸렸다’는 저자의 마음에 감동했습니다. 글자가 생물과 같기에 글자의 생태를 다룬다는 말이
흥미진진합니다.
국경을 넘는 즉시 확실하게 불연속적인 것은 도로
표지판의 글자체들이라고 합니다. 저자가 몸소 체험하고 수집한 정보들이기에 이런 세세한 이야기가 참 재밌습니다. 마치 꿀팁을 알게 된 기분입니다.
믿음직스럽고요. 글자체가 자연의 기질과 닮아 국경을 넘으면 달라진다는 걸 보면 제목이 왜 글자 풍경인지 알 것
같습니다.
영문캘리그래피에도 지대한 관심을 두던 저는 이 책을
만난 것이 행운이나 다름없다고 생각합니다. 1장에 나오는 유럽 글자 풍경에 눈이 호강했습니다. 왜 블랙레터인지, 왜 로만체인지 이렇게 아름답게
설명해주는 책이 있을까요? 자연과 기술과 정신의 흐름에 따라 글자체에도 이토록 깊은 뜻이 담겨있다니 정말
멋집니다.
‘소른’이라는 글자는 처음 알았습니다. 여지껏 살면서
한번도 볼 수 없었던 이유가 뭘까요? 혼란 속에서 잘 살아남은 글자라니 왠지 기특합니다.
해외도 인정하듯, 한글은 정말 위대한 글자입니다.
최근 영화 <말모이>를 봤던 것도 있고, 이 책을 읽고 있자니 자부심이 뿜뿜 넘쳐 흐르는 기분입니다. 2장은 한국어를 중점으로
다뤘습니다.
저는 한글캘리그래피를 하며 한글을 더 사랑하고
깊이있게 느끼려고 애써왔는데요. 이 챕터를 읽으니 그동안 막연하고 얕게 알아왔던 한글에 대해 제대로 알 수 있었습니다. 여담이지만 우리나라는
유독 영어 철자를 틀리면 비난하지만 한글을 틀리면 혀를 차는 수준에 그치고 마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고 생각해왔어요. 과연 그들은 한글을 제대로
알면서 그런 말을 했을까요? 한글은 과학이고, 얼이고, 생물입니다. 자세한 맞춤법은 파고들기 시작하면 너무나 어렵죠. 국문학과가 아닌 이상 잘
알 수 없는 정보들과 과학적인 시각으로 설명해주는 대목이 참 좋았습니다. 전문가에게는 공감을, 일반인에게는 새로움을 주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언어유희, 이름짓기(제목학원)처럼 해학적이면서 감성을
그대로 드러낼 수 있는 언어는 한글뿐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한글의 위대함이야 대부분 어렴풋이 알고 살아가겠지요. 한글을 어떻게 쓰느냐, 글자
풍경으로서는 어떻냐도 관심을 가져보면 어떨까요?2장에 나오는 세종대왕의 편지 부분은 많은 사람들이 읽어봤으면
좋겠습니다.
한글 궁체가 어떤 것인지 여기서 알았네요. 로마자가
처음엔 대문자로만 출발을 했다는 사실도요. 한글의 흘림체, 한자의 흘림체, 로마자의 소문자가 어떻게 나타나게 되었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정말
재밌네요.
디지털이 생활화된 요즘입니다. 전자책이든 종이책이든
우린 글자를 끊임없이 보고 있지요. 글자체 디자이너는 없어서는 안될 직업인 것 같습니다. 긴 텍스트를 위한 본문 타이포그래피를 발명한
디자이너들에게 감사하며 책을 읽게 됩니다. 궁서체로 도배된 글자를 다 읽으려면 조금 힘들 것 같은데 명조체가 있으니 얼마나
다행인지요.
희한하게 결정학, 구조학, 화학, 수학, 물리학,
생물학까지 걸칩니다. 글자는 도대체 어떤 존재일까요? 기이하고 그저 감탄할 수밖에 없더군요. 4장에서는 악보에도 글자 풍경이 담겨있음을
알려줍니다. 우리 일상에 이렇게나 다양하게 글자가 녹아있다니요.
여러분은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스마트폰에 담긴 글자에
대해 생각해보신 적이 있나요? 아이폰을 오래 써오면서도 시스템 폰트에 대해 깊이 생각해본 적이 없는데, 과연 디자이너의 시각은 참 다릅니다.
시력 검사표는 또 어떻고요. 디자이너는 정말 넓고 크게 많은 것들을 생각하는 것 같아요. 그렇기에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번뜩이는 거겠죠?
신기합니다. 글자에도 엽사가 있다?! 여러분은 일상에서 이런 소소한 것을 찾아낸 적이 있으신가요? 이런 숨은 풍경까지 알려줘서 참
재밌네요.
저자는 글자뿐 아니라 다방면에 지식이 가득한 것
같습니다. ‘글자 생태’를 이야기 하려면 글자만 알아서는 어렵겠지요. 그 배경과 역사, 지역의 특징 등 어쩜 이리 꼼꼼하게 다 알고
설명해주시는지 감탄했습니다. 또한, 그냥 지나칠 수 있는 일상일지도 모르는 삶의 장면들에 같이 호흡하고 깊게 느낀 후 아름다운 문장으로
표현해주어서 덩달아 마음이 평온해집니다.
이 책의 또다른 매력은 저자만의 감성으로 표현되는
문장들입니다. 글자에 대한 상투적인 설명만 있다면 교재를 읽는 것처럼 지루했을텐데, 소제목도 그냥 짓는 법이
없었습니다.
문명과 문화부터 이해하며 글자를 소화해낸 저자에게
존경심이 생겼습니다. 타이포그래퍼는 참 멋진 직업이네요. 저는 그동안 캘리그래피를 하며 단순히 손으로 만드는 아름다운 글씨, 글자체를 생각했는데
저자로부터 큰 배움을 얻었답니다. 이 책을 읽기 정말 잘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글씨를 한획 한획 쓰며 이 배움을
곱씹겠지요.
나름 문명에 관심을 두고 박물관 관람을 하기도 했는데
이 책을 보니 그동안 제가 가진 관심이 그리 깊진 않았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이렇게나 흥미로운 이야기가 많은데 모르고 지냈다니 아깝습니다.
글자만이 아니라 전체적인, 크고 넓은 세상을 봐야할 것 같습니다. 이 책을 내준 저자가 고맙기까지 합니다.
어느 것 하나 그냥 만들어진 게 없습니다. 스치듯
구경하고 말법한 작품들, 물건들도 저자는 그냥 지나치지 않았습니다. 그냥 흔한 간판들조차 말이죠. 세상을 바라보는 저자의 관점은 좁은 시야를
갖고 있는 제게 큰 귀감이 되었어요.
캘리그래피를 하는 제게 많은 것을 느끼게 하는
책입니다. 그동안 몰랐던 글자에 관한 전문용어들도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은 두고두고 다시 펼쳐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보가 가득하고
예술적 해석을 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을 통해 글자와 글씨의 영역을 제대로 알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에 용어 정리까지 꼭 읽어보시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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