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터면 열심히 살 뻔했다
하완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8년 4월
평점 :
절판


 

제목부터 심상치 않다. 짧은 회사 생활을 뒤로 하고 완전히 '집순이'로 사는 나는 느낌이 왔다. 혹시 나와 같은 생각을 하며 사는 사람이 또 있다는 것인가? 설레는 마음을 주체할 수가 없다. 늘 그렇듯 표지를 슥- 구경하고 뒷표지도 보고 작가소개란을 읽는다. 특기로는 들어오는 일 거절하기, 모아놓은 돈 까먹기, 한낮에 맥주 마시기 등... 세상에 많고 많은 특기 중에 나랑 이렇게나 똑같은 특기를 가졌다니 소름 돋았다. 모아놓은 돈 까먹기나 한낮에 맥주 마시기는 그럴 수 있다 치자. 그런데 들어오는 일 거절하기는 정말 놀랍다. 조금 다른 점이 있다면 나는 들어오는 일이 거~의 없지만 이 분은 나보단 많을 거란 것? 이 분과 대화를 해본 적이 없지만 왜 들어오는 일을 거절하는 게 특기인지는 말하지 않아도 알 수 있었다. 이 분 나이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졌다. 책 속에 40대라는 사실이 나온다. 헐. 진짜 헐이란 소리가 나왔다. 생각보다 나이가 있는 분인 것에도 놀랐지만, 그것보다는 왠지 나의 미래를 보는 것 같았기 때문이다. 내가 지금 30대인데, 이 분을 보고 있자니 40대의 나를 미리 보는 것 같다.

 

비교적 읽기 편한 문장들로 이루어져 있다. 편안하게 커피 한잔 마시며 여유를 맛보기에 딱이다. 진지하고 딱딱하게 젊은 세대에 조언인 척, 충고인 척 고지식하게 구는 내용이 아니다. 그래서 최소 30대 초반의 작가가 아닐까 싶었는데 알고 보니 40대시다. 내가 멋대로 제한을 두고 싶지는 않지만, 아무래도 이 책을 2-30대의 젊은 작가가 썼다면 반응이 좋지만은 않았을 것 같다. 어느 정도 세상을 겪은 40대가 이런 내용의 책을 썼기에 열심히 살지 않으면 안 된다는 파(派)로부터 반발(?)이 좀 덜하지 않을까. 나는 30로서 40대인 저자가 요즘 세대를 이해하고 이야기해주니 더 와닿는다.

 

이 책을 읽으며 '사토리세대'를 처음 알았다. 이걸 '뜻밖의 무소유 신세'라고 표현한 게 정말 기가 막히다. 완전 공감했고, 완전 웃었다. 중간중간 약간 더러운(?) 팬티 차림의 남자 캐릭터 일러스트와 위트있는 글귀가 웃음 짓게 한다. 계속해서 나오는 이 캐릭터가 속세의 옷을 한결같이 벗고 나오기 때문에 고민이 진짜 벗겨진 것 같은 착각이 든다. 지금 'ㅋㅋㅋㅋㅋㅋ'을 백만 개 쓰고 싶다.

 

이 책의 포인트는 요약해서 '느려도 괜찮아'다. 그런데 읽다보니 살짝 우울해졌다. 이 분은 40대라서 그런지 몰라도 최소 모아놓은 돈이 1년은 버틸 수 있는 만큼이란다. 나는 이미 (-)된 지 오래다. 그럼에도 나는 늘 지금이 행복하다 생각한다. 이렇게 내가 자기 합리화, 자기 위안을 할 때마다 나를 한심하게 보는 시선들은 늘 있었다. 내가 이렇게 살아도 행복하다 여기는 게 왜 나쁜 것이란 말인가? 저자는 나의 이 생각을 완벽하게 지지해준다. 나는 이 책을 알기 전에도 원래 열심히 살지 않고자 하는 신념이 있었다. 나의 좌우명은 '자신답게 살자'다. 그래야 내가 행복하니까. 열정과 노력을 강요하고 이를 미덕이라 여기는 사회에 부담을 느끼다 못해 반감을 잔뜩 가지고 있던 나는 이 책을 통해 그 피곤한 감정을 살짝은 덜어낼 수 있게 되었다. 저자의 상황과 내 상황이 똑같을 수는 없다. 그러나 어떻게 마음 먹고 사느냐에 따라 이게 자존감의 높낮이로 이어진다는 부분을 저자와 나는 너무나도 잘 알고 있다. 이렇게나 나의 생각과 비슷한 사람이 있다는 게 참 반갑다.

 

다른 독자분들도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말고 야매득도하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 책을 추천한다.

 

 

 

 

 

 

 

 

 

 


 

 


 

 

리그라피로 읽는 책속 한줄♥

 

 

 

 

 

 

 

 

 

 

 

 

#그린캘리그라피 Grin Calligraphy

http://blog.naver.com/lovethey102

www.instagram.com/grin.zip

www.fb.com/seedglyph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