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W31 : 성경대로 세상살기
하형록 지음 / 두란노 / 2018년 6월
평점 :

개인적으로 지인들에게 가장 많이 선물하기도 하고 소개한 책이 바로 이 책의 저자이기도 한 하형록 목사님의 책인 P31 ( PROVERBS31)이다. 오로지 성경적인 마인드로 잠언을 토대로 한 비즈니스의 롤모델이 되고 있는 그 책을 선물하고 난 후에 주변에서 들려준 후기 또한 많은 힘이 되었다고 하였다. 그만큼 저자 로서의 삶을 통해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저자의 이번 책 얼마 전 출간된 "페이버"(청림 출판)에 이어 만나게 된 W31! 이 또한 지혜의 말씀이라도 과언이 아닐 잠언을 토대로 한 지혜를 풀어낸 저자의 W31 관점이 책을 읽는 것만으로 위로와 힘과 격려가 되었다. 이는 저자가 겪은 시련과 역경으로 하여금 하나님 은혜를 전하는 삶이 예배 가운데 고스란히 전해지고 있기 때문에 더욱 그러했다.
p.104 정직은 바로 절대적 순종을 의미한다.
정직을 토대로 한 순종은 더불어 사는 삶에서 평화를 가져다주게 됨을 느낄 수 있었다.
p.122 꿈을 명사로 표현하지 말고 동사로 표현하라.
이 책을 읽으며 가장 주목하고 싶은 구절이다. 그래서 무엇보다도 다음 세대에게 강조하고 싶은 글귀이다. 저자도 언급한 " 다 이루었다"의 말씀을 바탕으로 주안에서 "행함" 있는 견고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용기가 지혜의 근원 되시는 주안에 머물러 흘러가기를 소망한다.
p.141 성령 충만을 구하라. 그리고 성령님이 은혜 가운데 이웃을 위해 살고, 이웃과 연합하여! 이것이 예수님의 지혜다. 핵심이다.
성령 충만! 예수님의 지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하나님의 지혜를 구하는 은혜.
"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야고보서 1장 5절
p.151 주님은 우리에게 축복과 성장의 길을 보여 주시기 위해, 그리고 인생에 대해 하나씩 가르치시기 위해 우리의 인생에 번개를 주신다. 그러므로 우리의 인생에 번개가 번쩍일 때 우리가 미소 지으면 주님도 미소로 답하실 것이다.
이 역시 위로와 격려가 되는 글귀이다. 때로는 이해할 수도 없는 상황 일지라도 시련을 통한 인내의 시간을 통해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러니까, 그럴수록 감사의 은혜를 맛보게 된 자라면 때를 따라 주시는 축복은 은혜이다. 저자가 언급한 그대로 그것은 페이버(Favor) 일 것이다.
성령의 충만이 바로 하나님 나라의 평화이다.(p.152)
노트에 적어두고 늘 묵상하고 싶은 구절들이 너무 많다. 31일이니까 QT를 해도 좋겠다. 총 3파트로 나누어져 31개의 지혜를 말씀 안에 풀어내고 있는 이 책을 통한 도전이 책을 읽는 모든 독자들에 있기를 소망해 본다.
" 지혜는 그 얻은 자에게 생명나무라 지혜를 가진 자는 복되도다." 잠언 3장 18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