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침형 인간 - 인생을 두 배로 사는
사이쇼 히로시 지음, 최현숙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무엇인가를 준비하면, 그 하루가 평소의 다른 하루보다 더 길게 느껴진다는 것을 다들 경험해 보았을 것입니다. 따라서,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은 하루를 알차게 보내는 지름길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침형 인간이 이렇게 까지 베스트 셀러가 된 것에는 가슴이 많이 아픕니다. 물론 이 자리가 사회 현상을 이야기하는 곳이 아니지만, 서로간의 자기 개발이라는 미명하게 너무 전투적인 생활 태도가 되지는 않는지요.
책에 대해서도 불만입니다. 이 책을 과연 사서 보관할 만큼의 가치가 있는 책인지요. 서점에서 이런 류의 많은 책들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의 정신 건강에 정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책들은 서점 귀퉁이에서 자고 있는데, 아침형 인간이라니요? 단지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자기 개발을 하면 인생이 행복해 질까요. 혹시 속이 텅빈 깡통은 아닐까요. 남들이 하니까,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몸짱을 만들고, 능력있는 회사원도 되어야겠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이 좋은 습관이면 두말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책을 사서 개인 서고에 두겠다면 반대하겠습니다. 내용은 공감하지만 이 책은 단순히 서서 읽을 책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