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김민형 교수의 수학 추리 탐험대 1 - 0과 1의 세계: 사라진 수학자 ㅣ 김민형 교수의 수학 추리 탐험대 1
김민형 기획, 김태호 글, 홍승우 그림 / 북스그라운드 / 2024년 7월
평점 :
도서를 제공받아 쓴 글입니다.
진짜 <<이야기>>다!
유명한 사람들이 참여해 만든 이런 종류의 책들은 대개 이야기의 형식을 빌려와 해당 지식을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알려준다. 이 책도 당연히 그런 책이라고 생각했다. 추리가 담겨진 이야기로 어떤 수학적 지식을 풀어낼지 궁금했다. 세계적 수학자인 김민형 교수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수학적 지식이라니! 하지만 이런 예상은 완전히 빗나가버렸다.
이 책은 이야기의 힘을 잘 보여준다. 한 권이 끝날때면 뒷 내용이 궁금해져 다음권을 찾을 수 밖에 없다. 수학자인 아빠의 실종을 해결하기 위해 주인공인 쌍둥이 수인과 제인의 흥미진진한 모험을 담고있다.
책의 구성방식도 흥미롭다. 먼저, 만화와 글을 교차해서 배치하였다. 만화로 시작해서 글로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만화만 좋아하는 아이들도 이야기의 힘과 배치때문에 자연스럽게 글을 읽게 된다. 만화 그 다음 단계의 책을 고민하는 어린이와 부모들에게 좋은 단계의 책이다. 만화와 글의 교차배치는 글의 내용을 자세하게, 그리고 상상하게 만들어준다. 또 다른 효과는 책의 페이지에 비해 술술 읽히게 만든다.
구성방식에 대한 두번째 재미있는 부분은 챕터가 마무리될때마다 <아빠가 쌍둥이에게 보내는 편지>라는 형식을 통해 수학적 지식을 차근차근히 알려준다. 편지이기 때문에 아이들 눈높이에서 쉽게 이해가 된다. 그리고 이 부분이 어려운 친구들은 과감히 건너뛰어도 이야기를 따라가는데 무리없는 수준이라 글 구성방식이 참 흥미로웠다.
마지막으로 수학적 지식을 넘어 <수학적 관점>을 알려주는 책이다. 이 책을 통해 수학적 지식을 많이 알고싶은 사람은 아쉬울 수 있지만, 이야기를 읽고있으면 자연스레 세계적인 수학자가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으로 독자도 세상을 바라보게 된다. 수학의 의미와 쓰임새, 특징 등을 보여준다.
수학이 어렵고 재미없다면 수학적 관점으로 만들어진 진짜 이야기 <김민형 교수의 수학 추리 탐험대>를 추천한다.